실시간 뉴스



[국감] 전국 상수원 댐에서 최근 10년간 25건 기름 유출


윤관석 "14건은 유출량 조사조차 안돼, 기름유출 대책 시급"

[채송무기자] 최근 10년간 전국 9개 상수원 댐에서 25건의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알려져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민주 의원이 30일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댐 별 기름유출 사고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전국 9개 상수원 댐에서 25건의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해 300㎡의 기름띠가 발생했고, 2천208L의 기름이 유출됐다. 이는 일년에 두 번 꼴로 기름이 유출되는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 곳은 충주댐으로 7건의 사고가 발생했으며, 대청댐 4건, 임하댐 3건, 주암댐 3건, 남강댐 2건, 용담댐 2건, 섬진강 2건, 안동댐 1건, 소양강 댐 1건 순 이었다. 특히 임하댐의 경우 2013년 5월 9일 산림청 헬기가 물세척 과정에서 추락해 2천리터의 기름이 유출됐다.

윤 의원은 "기름유출 사고가 고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댐에서 지속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며 "특히, 14건의 경우 사고가 일어났음에도 유출량 조사조차 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상수원 댐에 기름유출 발생시 하수원까지 대량피해의 우려가 되고, 복구를 위해서도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뒤따르기에, 재발방지를 위한 지자체와 수공의 연계된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 전국 상수원 댐에서 최근 10년간 25건 기름 유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