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개성공단 중소기업 피해…보상 논의해야"


"장기적으로 개성공단 다시 생산 활동 하도록 노력해야"

[조현정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대해 "가장 피해보고 있는 분들은 개성공단에서 경제 활동을 해 온 중소기업들"이라며 "경제적인 보상을 어떻게 할지 정부가 적극 검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선대위 연석회의에서 "개성공단 폐쇄가 일시적으로 이뤄졌다 해도 장기적으로 개성공단이 다시 생산활동에 들어갈 수 있도록 북한도 전향적 자세 취하길 바라고 우리도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북핵 실험, 미사일 발사 등이 단순히 우리나라가 홀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니라 주변 강대국들과 연관해서 봐야 한다. 단순하게 찬반론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여야가 계속 논의해서 무엇이 올바른지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박근혜 대통령은 '민생 우선'을 외쳤지만, 지금 개성공단 124개 업체가 어떻게 되고 있느냐"며 "우리 당은 전격적인 폐쇄 조치에 대한 입장을 유보하고 피해를 입은 개성공단 입주 업체와 이로 인한 민생 경제 파탄에 대한 회복, 입주 업체의 지원에 대한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향자 비대위원은 "박근혜 정부 입으로 다시는 중소기업을 살린다는 말을 하지 말라"며 "박근혜 정부는 개성공단 중단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안 없이 기업 활동 보장이라는 국가의 의무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조현정기자 jh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개성공단 중소기업 피해…보상 논의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