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민주 영입 취소 김선현 "위안부 그림 도용 없었다"


"학생에 갑질도 허위, 사실 왜곡 나눔의집 관계자 사과해야"

[조현정기자] 더불어민주당 여성인재 1호였던 김선현 차의과대미술치료대학원 교수가 11일 "그림을 도용하지 않았고 학생들에게 갑질하지 않았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김 교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눔의집 일부 임직원의 일방적 매도와 거짓이 언론에 그대로 실렸고 이 과정 속에서 심대한 명예의 손상을 당했다"며 "제가 지금까지 성실히 살아왔던 제 삶과 다른 터무니없는 말들이 급속도로 언론을 통해 퍼져 나가는 상황 속에서 제대로 된 해명의 기회는 갖지 못한채 속수무책 지켜 볼 수 밖에 없는 무력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7년 가까이 아무런 경제적 이득을 원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에 봉사를 한 저와 제자를 대상으로 거짓말 한 것을 침묵하는 것은 교육자로서 양심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 사안들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해명했다.

그는 그림 무단 사용에 대해 나눔의집 소장으로부터 구두 동의를 받았다고 했고 치료기간이 1년이란 일각의 주장에 대해 2008~2012년 총 79차례에 걸친 치료일지를 첨부해 5년간 치료가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또 "나눔의집이 그림을 달라는 뜻을 처음 전달한 것은 2015년 7월(유선)이었고 그 해 11월에 모든 그림을 반환했다"며 "느닷없이 6년 동안 반환을 요청했다고 하는데 제가 계속 돌려주지 않은 사람으로 매도됐다"고 말했다.

그는 "당연히 그림을 소유할 생각도 없었고, 무단으로 사용한 적도 없다"며 "사실을 왜곡하는 일부 나눔의집 관계자의 사과를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2012년 펴낸 임상미술치료 관련 책에서 다른 교수의 논문 내용 일부를 인용하면서 출처를 밝히지 않은 점에 대해선 "2011년 연구윤리지침(교과부)발표를 기준으로 해당기관이나 학회에 검토 의뢰했다"고 했다.

앞서 김 교수는 지난달 6일 당시 문재인 대표의 여성인재 1호로 영입됐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그림을 무단 사용해 책을 냈다는 등의 논란으로 3일 만에 영입이 취소됐다.

조현정기자 jh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민주 영입 취소 김선현 "위안부 그림 도용 없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