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美대사 피습, 한미동맹 악영향 안돼"


외교차관 "한미동맹, 흔들릴 만큼 허약하지 않다"

[이영은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과 관련해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이 사건이 향후 한미 관계에 악영향을 끼쳐선 안 된다며 관계당국의 철저한 대처를 당부했다.

여야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외교사절단에 대한 경비를 강화하는 한편, 미 정부에 상황을 적시 설명하는 등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이번 사건은 몰지각한 종북 테러분자에 의한 만행"이라며 "한국 정부는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하고, 강력한 테러응징 의지를 가지고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외통위 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도 "피의자는 5년 전 일본대사에게 돌을 던져 상당한 위해를 가한 인사임에도 이런 사람들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안됐다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만한 소지가 있었던 사람이 행사장에 출입한 상황에 대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심 의원은 "이번 일을 계기로 미국 내 반한 감정이 일어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외교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미 공공외교를 펼쳐달라"고 주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해영 의원도 "최근 웬디 셔먼 미 정무차관의 과거사 발언 등으로 주한미국 대사관 근처에서 시위가 있었다. (정부가) 미 대사관 관련 인사의 신변 안전에 대비할 정도의 판단은 있어야 했다"면서 "외교부가 경찰과 협조해 대사 경호 시스템을 실효성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조태용(사진) 외교부 1차관은 "한미동맹은 이번 사건으로 흔들릴 정도로 허약한 상태가 아니다"라며 "한미 양국은 이번 사건으로 한미동맹에 손상이 가는 일이 없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우려를 일축했다.

조 차관은 "용의자가 어떠한 동기를 가지고 어떠한 경위나 준비과정을 거쳐서 이런 사건을 저질렀는지에 대해 수사당국이 엄정하게 밝혀서 결과를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법에 따른 엄정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야당 측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주한미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 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한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외통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은 "아직 사건의 상황이나 명확한 동기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이 이같이 일성했다"면서 "오히려 우리가 문제를 확대하는 것이 아닌가 노파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심 의원은 "한 개인의 일부 잘못된 행동이 너무 침소봉대되어선 안된다. 우선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함께 대책을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은 "범인 김기종씨는 꾸준히 종북좌파 활동을 해온 이력이 있으며, 북한을 6번이 방문한 인물"이라며 "야당에서는 '개인적 돌출행동', '극단적 민족주의자'라고 논평했는데 동의할 수 없다. 극단적 테러는 가장 반민족적인 행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美대사 피습, 한미동맹 악영향 안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