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해진, '당·정·청 4인 국정협의체' 구성 제안


"朴대통령 남은 3년, 당·정·청 공동책임 체제로 가야"

[윤미숙기자]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이 최근의 국정 난맥상을 돌파하기 위해 청와대와 정부, 당의 관계를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 당 대표·원내대표가 참여하는 '4인 국정협의체'를 제안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것을 관리하려 하는 '만기친람(萬機親覽)'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박계이자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 '아침소리'에 참여하고 있는 조 의원은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운영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선 남은 (대통령) 임기 3년은 당·정·청 공동책임 체제로 국정운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4인 국정협의체를 운영해 중요한 국정과제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소통하고 이행 과정을 점검하고 위기 상황에 공동 대처해야 한다"면서 "필요할 땐 당 정책위의장과 경제·사회 부총리가 참여하는 확대 협의체도 구성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조 의원은 "당·정·청이 일시 개편되는 것을 계기로 국정운영의 큰 틀을 새로 짜 집권 3년차를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며 ▲당의 역할과 책임 강화 ▲내각 자율성 강화 ▲청와대 운영 쇄신 등을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특히 내각 자율성 강화의 일환으로 책임총리제와 책임장관제 시행을 촉구했다.

한편 조 의원은 지난 23일 발표된 청와대 인사개편에 대해 "비서실장이 유임 됐고, 논란의 중심이 됐던 비서관들도 유임됐다"며 "한 마디로 실망스럽다"고 혹평했다.

특보단 신설에 대해서도 "현재 장관이나 청와대 수석들도 대통령에 대한 직접 보고 없이 서류로 보고하는 상황에 먼 거리에서 대통령을 보좌하는 특보단의 의견이 대통령에게 전달이 되겠느냐"며 "유명무실한 제도가 될 것"이라고 회의적 전망을 내놨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해진, '당·정·청 4인 국정협의체' 구성 제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