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헌재 선거구 획정 헌법불합치 '일단 존중'


與 "국민 혼란 우려" vs 野 "정개특위 하루빨리 구성"

[이영은기자] 정치권은 30일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획정 헌법불합치 결정에 대해 일단 존중을 표하며 "여야가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선거구 문제를 조정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특히 야권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조기에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선거구 재획정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로 정치권과 국민들에게 혼란을 줄까봐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박 대변인은 "대도시 인구밀집 현상이 심화되는 현실에서 지역대표성의 의미가 축소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정치권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선거구 문제를 조정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은 한발 더 나아가 선거구 획정 논의를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조속한 구성을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오늘 헌재의 결정으로 대대적인 선거구 개편이 불가피해졌고, 선거구 획정위원회의 구성과 가동이 더욱 시급해졌다"면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하루빨리 구성해 선거구 획정위원회를 조기에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국회의원 선거제도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해졌다"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중대선거구제, 권역별 비례대표제, 석패율제도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양당의 정치혁신위원장을 향해 '정치혁신 원탁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심 원내대표는 "헌재의 지역선거구 획정 인구수 편차에 대한 헌법 불합치 결정은 사실상 위헌 결정"이라며 "이를 계기로 각 정당이 적극적으로 선거법 개혁의 길에 함께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헌재 선거구 획정 헌법불합치 '일단 존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