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멈췄던 2월 국회 정상화, 민생법 처리 예정


우원식 "회의 파행 송구", 김성태 "법사위 정상화 조건 안 달 것"

[아이뉴스24 윤용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권성동 국회 법사위원장 사퇴 요구로 촉발된 2월 임시국회 파행이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해소됐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소속 정당 법사위 의원들의 회의장 철수에 대해 유감을 표했고, 이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받아들인 것이다.

우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설 연휴 기간 국민들은 평창올림픽 선수들에 대해 뜨거운 박수를 보냄과 동시에 민생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회가 공전되는 것에 대해 질책했다"면서 "설 민심을 통해 여야는 모두 일자리와 산적한 민생과제를 해결해주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 2월 국회를 민생국회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 거취 문제로 우리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회의가 파행됐다. 이어 모든 상임위의 법안심사가 중단됐다"며 "이로 인해 민생개혁 법안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써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2월 국회가 정쟁으로 파행된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는 말씀은 법사위를 파행시킨 것에 대해 사과한 것"이라며 "한국당도 민생법안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법안에 대해서는 법안 처리를 하도록 하겠다"고 수용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도 설 민심을 잘 들었다. 국회가 문만 열어놓고 싸움만 하면서 날을 세우는 모습에 국민들은 상당히 실망했다"며 "법사위가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어떤 조건과 문제제기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환영했다. 김 원내대표는 "2월 국회는 법안을 처리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 뒤늦게나마 국회가 정상화된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헌정특위에서 광역의원과 지방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용민기자 now@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멈췄던 2월 국회 정상화, 민생법 처리 예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