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동영, 공직자 재산공개 항목에 암호화폐 추가법 발의


재산신고 대상자가 암호화폐 보유 누락·허위 기재시 징계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이 공직자 재산공개 항목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화폐를 추가하는 '공직자 비트코인 보유현황 공개법'을 대표 발의했다.

정 의원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정 의원은 "정부가 이번 달 말부터 다음 달 말까지 공직자 재산변동 신고를 접수 받는데 현행 공직자윤리법에는 최근 재산 증식 수단으로 급부상한 암호화폐가 제외되어 있어 '공직자 비트코인 재산신고법'(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 의원이 발의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자는 1천만원 이상 보유한 암호화폐를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자가 암호화폐 보유내역을 거짓으로 기재하거나 혹은 중대한 과실로 생략,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하여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사실이 인정될 경우 공직자윤리법 제8조의2에 의거 경고, 과태료 부가, 징계의결 요청 등의 조치를 받게 된다.

정 의원은 "정부가 암호화폐 규제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공직사회도 암호화폐를 통한 재산증식 행위를 투명하게 공개하는데 앞장서야 한다"며 "특히 정부는 암호화폐 규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 정부부처 공무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당한 차익을 취하였는지 면밀하게 조사하고, 재산보유현황을 공개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동영, 공직자 재산공개 항목에 암호화폐 추가법 발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