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재안 거부한 安, 전당대회 보이콧 힘 커진다


김동철 "중재안 거부, 전당대회 일정 협조 못해"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중재파 의원들의 중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들의 전당대회 저지 활동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크다.

중재파는 그동안 안철수 대표의 조기 퇴진과 중립 원외 인사를 통한 공정한 전당대회 관리 등을 중재안을 내놓았지만, 안 대표는 이를 거부했다. 안 대표가 조기 퇴진할 경우 통합의 동력이 약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중재파인 김동철 원내대표는 11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중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안 대표가 추진하는 전당대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중재파들은 국민의당의 갈 길이 결국 통합의 길이 아니겠느냐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통합의 추진 절차와 방식이 잘못된 것에 대한 문제제기"라며 "당내 소통과 공감이 없는 상태에서의 이를 추진해 분란을 야기한 것은 안 대표에게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조만간 당무위원회를 열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결정하는 전당대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에) 반대까지는 아니지만 협조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전당대회 진행 과정에서 여러 절차에 협조를 못하겠다"고 말했다.

통합 반대파들이 전당대회 저지 운동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중재파들이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한 셈이어서 향후 상황이 주목된다.

김 원내대표는 조만간 의원총회를 결정해 총의를 모으겠다고 한 가운데 중재파들은 당분간 중재 노력을 계속할 전망이지만, 결국 통합 반대파 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현재 중재파인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국회 부의장, 주승용·황주홍·최도자 의원 등의 상당수가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중재파 의원 측은 "향후 개헌 상황에서 다당제에 유리한 선거제도 개편에 힘을 실어야 하지만, 통합 추진으로 선거제도 논의는 실종된 상황"이라며 "호남에서도 지금 통합 논란 이후 분위기가 말이 아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재안 거부한 安, 전당대회 보이콧 힘 커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