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반환점 돈 국회 국정감사, 후반전 쟁점은 '이것'


마지막 날까지 적폐 공방 치열할 듯…주도권 쟁탈전 '후끈'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가 어느덧 반환점을 돌았다.

전반전을 뒤덮은 '적폐청산 대 신(新)적폐청산' 구도가 후반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오는 31일까지 남은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방송장악·신고리 놓고 여야 공방 불가피

핵심 상임위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다. 26일 KBS, 27일 방송문화진흥회·MBC 국정감사에서는 방송장악 이슈를 두고 여야가 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 의원들은 KBS·MBC 노동조합 파업 사태와 관련, 경영진과 이사진이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방문진 이사 추천권을 둘러싼 공방도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의선·김원배 이사가 사퇴한 뒤 여야는 후임 추천권을 놓고 서로 자기 몫임을 주장하며 공방을 벌여 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퇴한 이사 2명 모두 박근혜 정부 시절 여권이 추천한 만큼 현재의 여권, 즉 자당이 추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자당이 추천한 이사가 사퇴했으니 당연히 자신들이 다시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23일 한국전력공사, 29일 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여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장기적으로 탈원전 정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한 데 방점을 두고, 야당은 건설 중단으로 빚어진 사회적 갈등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겸임 상임위도 '핫이슈'…운영위·정보위 눈길

공식적인 국정감사는 31일 종료되지만 운영위원회, 정보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등 겸임 상임위 국정감사는 다음 달 1일부터 8일까지 계속된다.

이 가운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6일),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1일)·국군사이버사령부(3일) 국정감사에 굵직한 이슈가 몰려 있어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는 전·현 정부 적폐 공방이 정점에 달할 전망이다. 여당은 청와대 캐비닛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문건을 ,야당은 문재인 정부 인사 문제 등 실정을 각각 정조준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국군사이버사령부 국정감사에서는 전 정부 시절 인터넷 포털사이트 댓글을 통해 정치·선거에 개입한 의혹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환점 돈 국회 국정감사, 후반전 쟁점은 '이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