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온도차'


與 "공론화위 권고 존중" vs 野 "갈등 유발 사과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원전 건설 재개를 권고한 것과 관련, 정치권도 들썩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론화위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고,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갈등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공론화위의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를 존중한다"며 "정치권은 공론화위 권고사항의 취지를 존중하고 불필요한 정쟁이 아닌 갈등을 치유하고 대책을 세우는 데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공론화위 결정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재개하되 원전을 축소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라는 민의가 반영돼 있다"며 "에너지전환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반면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탈원전을 기정사실화해놓고 온갖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탈원전을 홍보하더니 국민들의 올바른 목소리에 정부가 굴복했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고 원전 산업 발전에 해악을 끼치는 탈원전에 대한 대선 공약을 철회하고 원전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3개월의 시간동안 공사를 중단하면서 감당해야 했던 공사 관련 업체들과 노동자의 고통, 낭비된 시간, 사장될 위기에 처했던 기술, 막대한 손해와 공론화 비용 등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라도 지지자들의 커다란 목소리에 묻힌 국민의 목소리를 인정하기 바란다"며 "잘못된 결정에 대해 깔끔하게 사과하고 늦기 전에 바로잡는 게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 역시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국론분열 유발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 구성원 누구도 더 이상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온도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