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고리 5·6호기 운명 오늘 결정, 정치권 '촉각'


與 "사회적 합의 존중"…한국당은 산업부장관 고발 방침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재개 여부를 좌우할 공론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웠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일부 한계점도 있지만 공론화위의 지난 3개월 활동은 숙의민주주의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중요한 진전"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이번 공론조사가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성숙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정부 여당은 사회적 합의를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결정이 나도 겸허히 수용하고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공사 중단 결정이 내려질 경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용환 원자력안전위원장에 대해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벼르는 상태다.

앞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여론조사 등을 통해 졸속으로 중단시키는 것은 난센스"라며 "어떠한 결과가 나와도 절차적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다"고 지적한 바 있다.

최명길 국민의당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공론화위의 결과 발표는 논란의 일단락이 아니라 논란의 출발점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앞선다"며 "결과에 승복할 것 같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공론화위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이미 많은 비용을 지급했다"며 "앞으로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놓고 이런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고리 5·6호기 운명 오늘 결정, 정치권 '촉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