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文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상반된 평가


與 '호평' vs 野 '혹평'…건국절 논란 불 붙어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여야가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건국 시점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으로 규정한 것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내 군사적인 것은 우리나라가 결정하고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겠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의 입장은 미국 정부의 입장과 같고 민주당은 이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또 "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2년 후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맞아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역사를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은 헌법에 명시한 임시정부 법통 계승에 따라 2019년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 100주년이라고 말한 것"이라며 "박정희 쿠데타 세력과 군사독재 집권 하던 때, 이명박-박근혜 9년 간은 임시정부 법통 계승이 부정당한 때"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3선 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한국 동의 없이 전쟁 못 한다', '전쟁을 막겠다'고 말했는데 지금 국제사회에서는 '문재인 패싱'을 하고 있다"며 "어떻게 패싱당하는 사람이 내 동의를 받으라고 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대책에 대해 새로운 해법도, 새로운 접근법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아직도 우리가 잘해주면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할 것이라는 환상에 젖어있는 것 아닌가. 잠꼬대 같은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건국절 논란에 대해선 "역사학적으로 논란이 계속되는 사항이지 대통령이 규정한다고 해서 역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중로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은 비대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좋은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이 있느냐"라며 "뜬 구름 잡는 식의 선언적 성명은 그만하라"고 충고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文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상반된 평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