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시·도당위원장 '원내 선출' 공문에 진통


'원내 당협위원장으로 선출' 공문에 원외인사 반발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20일부터 진행 중인 전국 17개 시·도당위원장 선출 과정에 잡음이 일고 있다.

중앙당이 원내 인사, 즉 현역 국회의원을 시·도당위원장으로 우선 선출한다는 취지의 기준안을 마련하자 원외 인사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다.

당 사무처는 최근 각 시·도당에 '2017 정기 시·도당대회(시·도당 운영위원회) 개최 안내'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은 시·도당위원장 선출 기준으로 '내년 지방선거의 필승과 중요성을 감안해 원내 당협위원장(현역 국회의원)으로 선출'이라고 적시했다.

강동호 서울시당위원장은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기분 나쁘다. 당을 그렇게 운영하면 되느냐"라며 "당헌·당규에는 시·도당위원장에 누구나 출마할 수 있게 돼 있는데 원외위원장들을 다 배제하고 국회의원만 가지고 (시·도당위원장을 선출)하는 건 안 될 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준길 광진을 당협위원장도 "당헌 규정에 따르면 책임당원은 피선거권이 있고 당원의 권리는 당헌·당규에 의하지 않는 한 제한할 수 없다"며 "공문 내용대로라면 이를 정면 위배하는 것이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지도부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원외인 류여해 최고위원은 "당원이 주인이고 당원에게 언제든 기회가 될 수 있는 한국당이어야 한다"며 "당원은 누구나 주인이다. 기득권은 더 이상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홍문표 사무총장은 "원내를 우선하고 원내가 없으면 원외로 한다는 말"이라며 원외 인사들의 출마를 봉쇄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공문 작성에 '기술적 실수'가 있었다는 말이다.

홍 사무총장은 "글자 하나로 논쟁할 상황이 아니다. 뜻이 원내를 우선한다는 이야기고 안 되면 원외로 해야지 않겠느냐. 호남 같은 곳은 원내가 없으니 원외로 해야 한다"며 "원외 인사들에게 당에서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만 최고위원은 "홍준표 대표가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가능하면 시도당위원장을 원내로 하는 게 좋겠다고 이야기했는데 원래 취지하고 다르게 정리된 것 같다"며 "사무총장이 원내가 없는 지역은 예외로 원외가 해야 한다고 기술적으로 정리했어야 했는데 공문을 획일적으로 보내다 보니 원외 인사들의 반발이 강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이 최고위원은 "다시 현실에 맞도록 조절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시·도당위원장 '원내 선출' 공문에 진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