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국민의당·바른정당 대기령…추경 통과가능성↑


정우택 "21일 통과 안 돼", 한국당 의지에 따라 추경 통과 여부 결정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여야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놓고 막판 협상에 나섰다. 공무원 증원 규모를 줄이고 채용 비용을 추경 대신 목적 예비비에서 활용하기로 뜻을 모으면서 21일 추경 처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추경안 협상에 나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해외출장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

먼저 물꼬를 튼 것은 민주당이었다. 민주당은 추경안의 공무원 증원 규모를 1만2천명에서 4천500명으로 줄이고 추경 대신 목적 예비비로 충당하겠다는 절충안을 야당에 제시했다. 이같은 제안에 국민의당이 화답하면서 공무원 증원 반대를 고리로 한 야3당의 연대는 급속도로 와해됐다.

야3당은 당초 ▲공무원 분야별 충원계획 ▲공공부문 인력 재배치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추경 처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인력 재배치 계획서를 내년도 본예산 전까지 제출하겠다고 약속할 경우 처리에 응하기로 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력 재배치 계획서는 지금 바로 준비가 안 돼 있을 수도 있는 만큼 내년도 본예산 처리할 때까지 제출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자료 제출 약속만 하면 처리에 협조하느냐'는 질문에 "약속하면 가능하다"고 답했다.

결국 여야 원내지도부는 목적 예비비에서 최소한의 인력만을 채용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지도부는 각 당 의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추경 협의가 진행 중이다. 금일 저녁 10시쯤 본회의 개회할 가능성 있다"며 "국회 근처에서 있어 달라"고 대기령을 내렸다.

여야 예결위 간사들도 즉각 회동을 갖고 세부안 조율에 나섰다. 민주당은 공무원 증원 규모를 4천500명에서 2천500명까지 낮추며 야당 설득에 사활을 걸었다. 황주홍 국민의당 예결위 간사는 "민주당이 2천500명을 제안했고 우리 당은 수용하지만, 한국당이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물론 추경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인 만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의하면 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협상이 막판에 이른 상황에서 제1야당을 제외하고 처리를 강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삭감 조정이 안 됐고 정부와 최종 정리하는 데 10시간이 걸린다"면서 "합의를 한다고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오늘은 어렵다. 우리 당 의원들은 금요일 오후에는 다 (지역구에) 내려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한국당 지도부가 이날 저녁까지 자당 의원을 소집해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느냐 여부에 따라 추경안 통과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국민의당·바른정당 대기령…추경 통과가능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