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추경 막판 줄다리기…오늘 처리 총력전


양보안 제출하며 물밑 협상 계속, 본회의 전 막판 타결 가능성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여야가 21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시도하려는 가운데 추경 심의를 놓고 여야 간 막판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여야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정상화하는데 합의한 뒤 조정소위를 열고 추경 심사를 재개했다. 여야는 이견이 없는 부분에 대한 심사를 먼저 진행했다. 하지만 핵심 쟁점인 '공무원 증원' 문제가 끝내 발목을 잡고 있다.

이날도 여야 원내지도부를 비롯해 예결위 간사들은 물밑접촉을 이어나갔다. 이날 오전부터 야3당 예결위 간사들은 비공개로 회동을 진행했다. 민주당 예결위 간사인 윤후덕 의원과 백재현 예결위원장도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하지만 여야는 아직까지 공무원 증원 부분을 놓고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이날 오후 2시께 진행될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을 처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혈세를 가지고 공무원을 무작정 늘리겠다는 추경에 분명히 반대한다"며 "정부는 일자리 추경이라는 현혹된 말로 호도하지 않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다만 협상의 여지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민주당이 당초 추경안의 공무원 증원 규모를 1만2천명에서 4천500명으로 줄이는 안을 야당에 제시했다.

바른정당 예결위 간사인 홍철호 의원은 이날 "여당은 7천500명 편성권은 지방정부에 있으니 이를 제외하고 4천500명도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와서 야3당 간사에게 보고하겠다고 한다"며 "이것을 듣고 합당한 증원인지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국민의당도 다소 물러섰다. 당초 ▲공무원 분야별 충원계획 ▲공공부문 인력 재배치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추경 처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력 재배치 계획서를 내년도 본예산 전까지 제출하겠다고 약속할 경우 처리에 응하기로 한 것이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공무원 분야별 충원계획은 당연히 지금 나와야 한다"면서도 "인력 재배치 계획서는 지금 바로 준비가 안 돼 있을 수도 있는 만큼 내년도 본예산 처리할 때까지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같이 여야가 한 걸음씩 양보하면서 이날 본회의를 앞두고 막판 극적인 타결을 이룰지 관심이 쏠린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추경 막판 줄다리기…오늘 처리 총력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