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장전입'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난항


野 인준 거부에 특위도 못 열어…"대통령이 입장 밝혀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정부 '1호 인사'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이 난항을 겪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5대 비리(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공직 배제' 원칙에 이 후보자가 발목이 잡히면서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당초 26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으나 여야 이견으로 회의 자체가 미뤄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정국 후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국정공백을 조속히 메우기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이 후보자 인준에 협조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지만, 야당이 거부했다.

정성호 위원장과 각 당 간사단은 오전부터 비공개 회의를 이어가며 의견 조율을 시도하고 있지만 쉽사리 접점을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특히 5명의 청문위원을 보유한 자유한국당의 반대가 완강하다. 이 후보자 뿐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를 앞둔 국무위원 후보자들 역시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진 만큼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인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날 중으로 이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야당이 입장을 선회할지 주목된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장전입'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난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