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주선 "민주당·바른정당, 지금 통합 논의는 시기상조"


"지방선거서 광역단체장 3개 이상 승리·수도권 선전이 목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신임 비대위원장이 대선 패배 후 계속되고 있는 바른정당 혹은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 논란에 대해 다당제 협치 구조 수호를 이유로 거부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26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저희들은 우여곡절 끝에 국민의당을 창당해 헌정 사상 사실상 처음으로 협치의 정치 구도를 만들었다"며 "만약 민주당과 합당한다면 양대 기득권 정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의 구태정치로 회귀하는 것이므로 권력 남용이나 사유화, 권력의 독점과 독주를 견제할 길이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바른정당에 대해서도 "노선과 방향과 가치가 좀 다르기 때문에 지금 통합 논의를 한다는 것은 섣부른 이야기고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치적 사안에 대해 바른정당이나 국민의당 가지고는 되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한 교섭단체로도 되지 않기 때문에 연대에 의해 모든 결론을 내는 데에는 협력을 하겠다"고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다당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력의 남용에 의한 국민의 피해는 박근혜 정부의 교훈"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상당히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것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정치적 시스템과 구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국민의당 자강 가능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국정농단을 방지하고 패권 정치를 다시 보지 않기 위해서는 국정 견제 세력의 한 축인 국민의당이 존재해야 한다"며 "선의의 경쟁 구도가 됐기 때문에 오히려 호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인다"고 말했다.

대선 이후 정치권의 판세를 결정할 2018년 지방선거에 대해서는 "적어도 광역단체장을 3개 이상은 이겨야 하고, 수도권에서 선전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며 "야권핵심지지 기반인 호남의 지방자치단체 선거는 당연히 이겨야 하고, 수도권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 것이 당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7~8월 설이 나오는 국민의당 전당대회에 대해서는 "전당대회를 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먼저 만들고, 전당대회가 개최되면 국민들로부터 기대가 모아지는 시점으로 회귀해야 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전당대회 날짜를 7월이니 8월이니 잡아서 선거운동을 하고 다닌다면 국민적 평가가 어떻게 될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대선 패배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당의 획기적인 환골탈태 혁신안을 마련하는 것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중지를 모아 전당대회 시기를 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주선 "민주당·바른정당, 지금 통합 논의는 시기상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