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선 후폭풍 속 갈피 못 잡는 국민의당


의원총회서 '관리형 비대위' vs '혁신형 비대위' 격론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대선 패배 후폭풍에 휘말린 국민의당이 연일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당장 당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공석인 지도부를 메우는 게 급선무지만, 새 지도체제를 둘러싼 내부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인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내 인사를 중심으로 비대위를 꾸린 뒤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케 하자는 '관리형 비대위' 주장과 외부 인사를 영입해 당 개혁을 주도케 하자는 '혁신형 비대위' 주장이 팽팽히 대립했다.

상임고문들이 주장한 정대철 상임고문 추대론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 고문 선임 문제도 논의가 있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며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할지 여부에 대해 좀 더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정 고문은 의원총회에서 '고문들이 추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탈당 등 거취 문제를 고민할 것'이라고 알려진 데 대해 "잘못 알려진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고 최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고문들은 대선 패배에 대한 반성 절차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당 내에서 타당과의 통합 문제가 나오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는 걱정을 표현하면서 비대위에 참여해야겠다는 요청을 한 것"이라며 "그런 요구가 있다는 것을 당이 충분히 인식하고 수용하면 굳이 (정 고문이) 비대위원장 역할을 해야겠다고 고집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의원총회에서는 당헌·당규 상 비대위원장 추천 절차를 놓고도 격론이 벌어졌다. 지도부가 총사퇴하면서 중앙위원들이 모두 사퇴해 중앙위 소집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문제가 됐다.

일부 의원들이 의원총회에서 추천하고 당무위원회가 의결하는 방식으로는 비상대책위원장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제기한 것이다.

국민의당은 일단 오는 23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중앙위원회 소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선 후폭풍 속 갈피 못 잡는 국민의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