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대선후보들, 일자리 해법 '제각각'


文 "공공일자리 81만 개" 李 "기본소득으로 지역 경제성장"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일자리 문제에 대해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놓았다.

문재인 후보는 30일 열린 SBS 대선 경선 TV토론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를 만들어 일자리를 직접 챙기겠다"며 "5년간 공무원 17만 개,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64만 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민간 부문에서도 좋은 일자리를 50만 개 창출하겠다고 했다. 그는 "법정 노동시간과 휴가를 지키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일자리 격차를 줄여나가겠다"며 "노사정 대타협을 통해 나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조세 부담률을 1% 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조세부담률에 대해 "조세 부담률 1%면 15~16조 늘리겠다는 것"이라며 "법인세를 가장 마지막에 올리면 서민들 세금만 올라간다"며 의구심을 표했다.

이 후보는 기본소득으로 지역 경제성장을 유도하고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성남에서 청년들에게 연간 100만원 지역화폐 제공했더니 골목상권 매출이 증가하고 일자리가 늘었다"며 "성남 지역에 빈 점포가 줄어들고 있고 강남에 이어 창업 희망지역 2위에 올랐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기본소득은 경세성장 정책이고 지역 경제, 지방 경제가 사는 일이기도 하다"며 "43조5천억원의 예산을 전부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하면 영남 11조원, 호남 4조원 등이 해당 지역에 쓰이므로 지역경제가 원활해지고 경제성장의 발판이 된다"고 했다.

재원 마련에 대한 질문에는 "재원은 예산 400조원의 7%인 28조원이면 된다"며 "2천800만명이 혜택을 보는 이런 중요한 공약을 대통령 힘으로 140조 재량예산 중에 확보할 수 없다는 것은 자신의 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안희정 후보는 이 후보의 정책에 대해 "기본소득 정책이 4차 산업혁명기 일자리가 전환되는 시기에 적극적으로 고려되고 검토되는 것은 이해한다"며 "그러나 기본소득 정책보다는 기존의 복지를 더 탄탄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최성 후보는 고양 시장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한 경험을 강조했다. 최 후보는 "고양시에서 5조원을 투자해 20만 개 일자리를 창출했다"며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대선후보들, 일자리 해법 '제각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