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경선, 정책 대결 대신 '文 때리기'


조기대선에 준비 부족…전문가들 "주자들, 국가비전 제시해야"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경선이 국가의 미래비전과 정책 대결보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때리기에만 집중되는 모습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공약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데다 단기전에는 정치구도가 중요하다는 후보들의 판단에서다.

더욱이 한국당 후보들은 보수후보 단일화, 대연정 등의 지엽적인 정치 논쟁에만 몰두하면서 국가 지도자를 뽑는 경선이 '맹탕 경선'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홍준표 경남지사는 아직까지도 공약을 발표하지 않았다.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와 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각각 '서민 빚 탕감', '평화적 흡수통일', '잠재성장률 4%' 등의 공약을 발표했지만, 주목을 받지 못했다.

대신 이들은 문 전 대표를 공격하는데 총력전을 펼쳤다. 실제로 지난 2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국당 대선후보 부산·울산·경남권 비전대회(합동 연설회)는 사실상 문 전 대표 성토대회를 방불케 했다.

먼저 홍준표 후보는 "노무현 정권은 뇌물로 시작해서 뇌물로 끝난 정권"이라며 "그런 정권의 2인자 자리에 있던 사람이 어떻게 적폐청산을 주장할 수 있겠나"라고 힐난했다. 김진태 후보도 "문 전 대표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사면하고 저축은행에 관여했다"고 비판했다.

김관용 후보는 "문 좌파 후보는 당선되면 북한에 먼저 간다고 한다"고 색깔 공세를 펼쳤다. 이인제 후보 역시 "전 대통령을 뇌물로 얼룩지게 만들고 비극적 최후까지 맞게 했던 책임자"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배경에는 문 전 대표를 공격해 보수 진영을 결집하고 보수후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략적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당선 가능성이 있는 상태에서 내놓는 공약이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대신 이들은 보수후보 단일화 등 정략적 이슈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홍 후보와 김관용 후보는 "좌파 정권을 막기 위해 보수가 일치단결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김진태 후보와 이 후보는 "탄핵에 찬성한 세력과 연대는 없다"고 맞섰다.

지난 16대 대선 때는 수도이전이라는 화두를 놓고 각 대선주자들은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제도 개선 방안 등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17대 대선에는 한반도 대운하와 '747' 경제정책을, 18대 대선 때는 경제민주화를 놓고 치열한 정책대결이 이뤄진 바 있다.

전문가들은 대선 경선이 국가 운영의 방향을 제시하는 공론장이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23일 통화에서 "정책 토론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국가발전에 저해되는 것"이라며 "대선후보들이 정책과 가치를 놓고 토론해야만 국민들이 합리적인 투표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경선, 정책 대결 대신 '文 때리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