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대선후보, 완전국민경선제로 뽑는다


선거인단 두 차례 모집 후 4차 권역별 순회 경선키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을 완전국민경선제 방식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 양승조 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과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참여 경선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은 탄핵 인용 전과 인용 후 선거인단을 두 차례 모집하고, 투표 방식은 순회 투표, 투표소 투표, 전화(ARS)투표, 인터넷 투표를 모두 실시하기로 했다.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의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도 투표권을 부여하기로 했지만 가중치를 두지는 않기로 했다.

예비후보들은 호남권과 충청·강원권, 영남권, 수도권의 순으로 4차에 걸친 권역별 순회 경선을 실시하고, 그 결과는 현장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대선 경선의 흥행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는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많은 득표를 한 후보를 당의 후보로 선출하는 것으로 1차 투표에서 최다 투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수에 미달할 경우에는 1,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제도 실시하기로 해 당선 후보의 지지를 높이기로 했다.

예비후보자가 7명 이상일 경우에는 컷오프를 실시해 6명으로 추리기로 했고, 예비후보 경선 기탁금은 5천만원으로 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선거인단 모집 전에 후보자들에게 설명회를 개최하고, 후보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콜센터 운영, 인터넷 접수 등 운영프로그램에 후보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다. 또, 촛불 민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하여 광장 인근(옥내) 등에서도 선거인단 신청 및 투표소투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경선 때마다 논란이 돼왔던 ARS투표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ARS투표 검증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검증단 구성은 각 후보자가 추천하는 인사들을 포함해 구성하며 ARS투표의 설계부터 실시까지 모든 과정을 검증할 수 있게 했다.

이같은 경선룰에 대해 이재명 성남시장은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까지 참여해 아름다운 경선이 될 수 있도록 당의 적극적인 배려와 역할을 부탁한다"고 말했고, 안희정 충남지사 역시 "경선룰을 당에 백지위임했다. 당의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수용했다.

하지만 그동안 야3당 공동정권을 위한 경선을 주장해왔던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유감의 뜻이 역력하다.

김부겸 의원 측은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세 사람이 합의해서 당에 제안한 내용에 대한 진지한 검토 없이 당규제정안을 의결한 것은 유감"이라며 "공동정부 구성을 위해서는 제1당인 민주당이 먼저 다른 야당에게 적극 제안하고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고위원회가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대선후보, 완전국민경선제로 뽑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