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안심대출, 주로 중하위 계층이 이득"


저소득자 소외 비판에는 "향후 금융지원 프로그램 정비"

[채송무기자] 지난 주부터 판매가 시작된 안심전환대출이 상대적으로 고소득자에게 유리하다는 비판에 대해 청와대가 적극 반박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후 저소득·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안종범 경제수석은 1일 기자브리핑에서 "안심전환대출은 가계부채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중산 서민들의 이자 부담이나 일시적 원금 상환 때문에 생기는 각종 연체나 부실을 사전에 막기 위한 정책적 장치"이라며 "주로 고소득층이 혜택을 본다는 비판이 있는데 그간의 샘플 조사를 보면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안 경제수석은 "소득 7천만원 이하의 지원대상이 70%이고 주택가격 6억원 이하가 90%"라며 "소득이나 자산 중하위 계층이 이득을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경제수석은 제2금융권이나 높은 이자 부담을 받는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향후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정비해 내놓겠다고 했다.

안 수석은 개인 창업 대출을 지원하는 미소금리, 고금리를 저금리로 전환하는 바꿔드림론, 생활 자금인 햇살론 등을 언급하며 "이후 다양한 서민금융 상품을 도입해 맞춤형 서민금융 지원체계를 갖추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저소득 서민, 청년층, 고령 층 등 계층별로 다양한 서민금융상품을 도입해 맞춤형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국민임대주택 임차 보증금 대출 등의 대상과 한도를 확대하는 등 주거 자금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회에 정부입법으로 제출된 서민주거지원특별법을 언급하며 "이 법이 통과되면 서민 금융진흥원을 설립해 본격 수요자 중심, 저소득자 중심의 원스톱 금융지원체계를 확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안심대출, 주로 중하위 계층이 이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