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남북 고위급회담 13일 개최…靑 "정상회담 시기·장소 합의 기대"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청와대는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를 하루 앞둔 12일 "남북 정상회담의 시기,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기대한다'라는 의미와 관련해 "근거 없이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실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했다.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릴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회담을 마치며 악수하고 있다. 2018.06.01.[출처=뉴시스 제공]

김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가지 공식·비공식적인 채널이 있지 않느냐"며 "그런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앞서 자신이 언급한 방북단과 관련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 장소가 평양이란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지난번 (브리핑에서) 평양이 기본이라고 이야기 드렸고, 평양만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드렸는데 원론적으로 말한 것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곳에서 제3의 장소에 해석들을 많이 해줘서 부담스러웠다"고 답하며 장소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시기나 장소 등에 대해 말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성격과 관련해 '북미 간 교착 국면이 풀리면서 이와 연동돼 남북 정상회담이 구체화되는 것인가, 아니면 북미 협상의 교착 국면을 푸는 수단으로 봐야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선순환하기 위한 회담"이라며 "남북 회담이 북미 회담을 촉진하고, 북미 회담이 남북 관계의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관계의 국면 돌파용으로 이번 회담이 활용될 수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같은 사전 협의 과정에서 미국과의 협의도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한반도 문제 관련해서는 거의 실시간으로 미국 쪽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며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해나가고 있다"고 답했다.미국이 남북 고위급 회담이나 정상회담 추진에 호의적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미국 쪽 반응에 대해 들은 바는 없지만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번 고위급회담에 남측에서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하는 배경과 관련해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같이 동행하는 차관급으로 청와대에서 가는 것이고, 비핵화·남북 정상회담 문제, 4·27 판문점 선언 합의 내용에 대해 (협의할) 가장 적임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북측이 경협과 관련한 압박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철도, 도로, 산림 분야에 대해 실무적인 협의가 이미 상당한 정도로 진척된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 쪽에서도 얼마든지 그에 대해 협의할 수 있고 내일 (남측) 대표단은 네 분이 가지만 실무 수행원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같이 간다. 그래서 내일 현장에서 어떤 의제가 나오더라도 같이 협의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공동연락 사무소 개소 날짜와 관련해선 "17일날이 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했다.

미국 국무부 관계자가 우리 정부가 1년 가까이 보류 중인 대북 800만 달러 지원 집행과 관련해 '경제적 압박을 조기에 완화하는 것은 비핵화 목표 달성 가능성을 줄게 만든다'는 우려를 표명했다는 미국의소리(VOA)가 보도와 관련해서 "국무부 대변인실 실무자 수준에서 나온 원론적 차원의 답변"이라며 "그것과 별개로 인도적 지원 문제에 대해 말한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오는 8·15 경축사에서 대통령이 언급할 화두와 관련해선 "세세한 내용을 말하기는 어렵다. 내일 정상회담과 관련된 합의가 이뤄지면,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며 남북 관계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이번 경축사는 대통령 혼자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남북 고위급회담 13일 개최…靑 "정상회담 시기·장소 합의 기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