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대통령, 21일 러시아 국빈 방문…'남북러 가스관 연결' 논의 주목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이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어떤 의제들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센토사 합의 이행을 위한 '포스트 북미 정상회담' 국면 속에서 이뤄지는 이번 순방이 갖는 의미가 남다르다 할 수 있다. 격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러시아 역할론을 부각시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출처=뉴시스]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국빈 방문은 1999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 이후 19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EEF) 참석차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한 적은 있지만 당시는 실무 방문 형태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취임 후 3번째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갖는다. 다자회의 계기로 마련된 앞선 두 번의 정상회담과 달리 한러 양국의 협력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남북러 3국의 가스관 연결 사업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다. 문재인정부의 '신(新) 북방정책' 일환으로 양국이 추진 중인 '나인브릿지 전략'과도 맞닿아 있는 부분으로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돼 있다.

극동개발 정책 중 하나인 나인 브릿지 전략이란 한·러 사이에 가스·철도·항만·전력·북극항로·조선·일자리·농업·수산 등 9개 분야에서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남·북·러 가스관 연결 사업,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 사업 등이 나인 브릿지 전략과 맞닿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이러한 협력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북미 관계개선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추진할 최소한의 여건은 갖춰진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중국과의 협력이 필수적인 TSR 연결 사업보다는 남북러 가스관 연결이 우선 논의를 진행시키기에 쉽다는 점에서 이번 한러 정상회담에서 무게감 있게 다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 구상은 과거 노무현·이명박정부 때부터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노무현정부 때인 2006년 10월 한·러 가스협정을 처음 체결한 뒤, 이명박정부 때인 2008년 9월 가스공사와 러시아 가스회사 가스프롬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특히 2008년 맺은 MOU에는 한국이 향후 30년간 러시아로부터 한국의 연간 가스 소비량의 약 27%를 도입한다는 내용의 구체적인 계획이 담겼다.

또 블라디보스토크-북한-한국을 잇는 파이프라인을 건설한다는 계획과 함께, 블라디보스토크를 통한 액화천연가스(LNG) 병행 도입을 검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위해 한·러 양국이 공동운영 사업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하지만 이후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급경색 되면서 남북러 가스관 연결 로드맵도 함께 중단됐었다.

따라서 이번 문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 때 동시베리아 지역 내 유전과 사할린 지역 내 유전을 블라디보스토크를 통해 북한의 선봉 지역을 거쳐 한국으로 공급한다는 과거한·러 양국이 발전시킨 로드맵에 대한 구상을 논의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저는 극동지역을 포함한 북방지역과의 경제협력 의지가 확고하다. 임기 중에 러시아와 더 가깝게, 아주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 내고 싶다"며 "그것을 한국은 신(新) 북방정책의 비전으로 갖고 있다"고 협력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러시아의 극동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코자 한다"며 "그동안 남북관계의 어려움으로 진척시키지 못했던 사업을 포함해 러시아와의 협력을 더 우선하는 목표로 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정부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송영길) 차원에서 관련 연구를 진행시켜 왔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4대 목표와 14개 중점추진 과제를 선정하고 중장기 로드맵을 세웠다.

송영길 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간담회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 등 여건 조성 시 남·북을 포함하여 러시아·중국 등이 참여하는 초국경 협력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이제는 해양과 대륙세력간 대립으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에서 벗어나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북방 경제공동체 실현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도 지난 4월 한·러 정상통화에서 '남북러 3각 협력사업'에 대한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데 뜻을 모은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당시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가 남북러 3각 협력사업으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며 "러시아의 철도·가스·전력 등이 한반도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될 경우 한반도의 안정과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대한 공동연구를 남북러 3자가 함께 착수했으면 좋겠다"며 "3각 협력이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구축에 도움이 되고, 다자 안보체제로까지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화답했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대통령, 21일 러시아 국빈 방문…'남북러 가스관 연결' 논의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