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언급에 분노"(종합)


문재인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성명에 대한 입장 밝혀

[아이뉴스24 김상도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국정원 특활비 등에 대한 수사가 확대되자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에 대한 정치보복이며 명백한 표적수사라고 비난한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매우 분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18일 이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한 입장 발표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 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박수현 대변인은 18일 "어제 '노 코멘트'라고 말한 것은 당장에 언급할 것이 없다는 것이었고 오늘 오전 회의 통해서 입장문 발표하기로 결정하고 대통령의 입장을 이야기하게 됐다"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날 기자회견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발표에서 문 대통령의 분노가 강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표적수사 주장에 대해서도 가이드 라인 없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고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청와대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대통령 반응은? 분노냐? "대통령이 분노했다고 말씀드렸다."

-이런 발표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부작용도 고려했나?"청와대가 검찰에 개입하는 것같은 표현이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언급에 대해서?"그 부분에 대해 전체적으로 우리 법질서 측면이 있을 수 있고, 대의적인 상당한 분노가 있을 것이고, 그런것들이 다 포함됐을텐데,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에 해서는 안 될 금도 넘었다고 본다."

-말씀이 센가요?(기자들: 세다)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정부가 모든 것을 다 고려해서, 모든 것을 인내할 수는 없다. 특히 이 정부는 정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 명령에 의해 탄생했고, 그 국민 명령을 시행하는 중이다. 그 와중에 해서는 안 될 말을 해서 발생하는 파급력이 오히려 대통령의 정부 입장 발표에서 생기는 파급력보다 훨씬 더 강한 거 아니겠는가. 어쨌든 이 문제는 기자님들이 놀라셨을 수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당연히 국가혁신이란 일들을 해나감에 있어서 빨리 이런 것들이 정리되야 하기 때문에 입장 말씀드리는게 혼란 줄이는 일이라고 본다."

-MB 지지층도 있는데. "MB 말을 듣는것도 우리 국민이다. 국민통합이란 것이 무조건적 인내라고 하진 않는다. 국민통합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뤄내는 것은 때가 되면 할 말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라고 본다."

-문 대통령이 분노한 부분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 보복?"노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직접 거론이 불쾌할 수 있겠지만, 그걸 넘어서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봐야겠다.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라고 언급한 것은 대통령으로 하실 수 있는 말이다."

-노 전 대통령 언급보다 사법질서 부정 부분에 더 분노가 컸다고 보면되나.

"대통령의 발언은 그렇게 봐야 될 것이다."

-성역없이 수사하란 메시지인가? "그렇지 않다. 가이드라인 제시 말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다. 가이드라인이나 지침 주기 위해 꼼수 쓰지 않는다. 언론인 여러분도 직접 청와대가 왜 개입하지 않느냐, 엇박자 비판하지 않았느냐. 청와대가 개입하면 그런 혼선 엇박자 기사 쓸 일도 없을거다. 그러나 자유주의,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 그렇게 가야하는게 우리 역사가 빨리 가는 방법이란 정부 신념이 있다. 그것도 대통령 철학이다. 그런 것들을 전혀 고려 안하고 정부를 운영하는 건 아니라고 말씀드린다."

-그래도 MB는 검찰 수사 받게 생겼고, 박 전 대통령은 수감됐다. 국민들이 보기에 전 보수정권 보복이라고 볼 가능성이 크다. "그런 불행의 역사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있는 그대로 하는게 중요하다. 거기에 어떤 정치적 고려를 하는게 아니다. 그런 것까진 안나갔으면 좋겠다. 적어도 지금 말씀하신대로 국민이 불안해 할 이야기, 이런 걸 일방에서 쏟아내고 있는데 어쨌든 정부를 책임지고 있다는 이유로 인내만 하라는것은 또 다른 무책임이란 생각이다. "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언급에 분노"(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