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대통령 방중 캐비닛 문건 일괄 파쇄? 사실 다르다"


"생산 문서 분류 기준에 따라 생산·등록·정리 안내한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기간 동안 캐비닛에 방치된 모든 문건을 일괄 파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생산 문서를 생산, 등록, 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총무비서관실은 18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파쇄 지시를 한 것이 아니라, 생산 문서를 문서 분류 기준에 따라 생산·등록·정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청와대는 매월 말 '기록물 점검 및 문서정리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그간 청와대는 정상적인 문서관리시스템 회복을 위해 문서 분류 체계 및 문서관리 방법을 교육한 바 있다"며 "교육의 주요 내용은 모든 생산 문서는 업무시스템에 등록하고, 단순 참고자료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활용하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생산하여 등록되지 않는 문서가 없도록 해 대통령기록물로 이관되지 않은 미등록 문서 및 방치 문서가 없도록 문서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차원에서 실시된 교육"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불시점검 차원에서 필요할 경우 캐비닛을 열어보기 위해 자물쇠 열쇠를 하나씩 추가 복사해 서무직원에게 맡겨두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캐비닛에는 정-부 사용자가 있으며, 원래 정-부 사용자가 동시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부사용자(서무)가 열쇠를 분실하거나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 캐비닛이 방치될 우려가 있어, 열쇠를 추가로 복사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대통령 방중 캐비닛 문건 일괄 파쇄? 사실 다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