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임종석 UAE 방문서 원전 항의? 사실 아니다"


언론 보도에 "원전 등 세부적 사업 구체적 언급 없었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임종석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에서 우리나라가 수주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의 문제를 무마하러 갔다는 언론 기사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기자들에게 "원전 사업은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원전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면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원자력공사(ENEC) 이사회 의장이 배석한 것에 대해서도 "원자력이사회 의장이 아닌 아부다비 행정청장 자격으로 배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임 실장은 UAE 왕세자를 만나 양국의 국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큰 틀의 차원에서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회동을 한 것"이라며 "원전 사업 등 세부적인 사업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관계자는 임 실장의 구체적인 일정의 공개에 대해서는 "외교 특히 정상과의 회동 결과를 양국의 외교적인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 의전상 맞지 않다"고 말하면서도 "공식 일정 시간대를 추산하면 공식 일정 외에 크게 무엇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물리적으로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이미 한 달 전에 격려한 레바논의 동명부대를 또 방문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 지시로 간 것"이라며 "파병부대는 대통령이 격려하고 싶어도 어렵다. 장관이 가는 것과 대통령의 뜻을 담아 비서실장이 대리인으로 가는 것은 장병들이 받아들일 때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보도로 칼둔 의장이 임 실장에게 "거액을 주고 바라카 원전 건설과 함께 완공 후 관리·운영권도 한국에 맡겼는데,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건설과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12월 186억달러 규모의 바라카 원전을 수주했고, 박근혜 정부 때인 작년 10월에는 이와 별도로 총 54조원 규모인 이 원전 운영권도 얻어낸 바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임종석 UAE 방문서 원전 항의? 사실 아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