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항 방문한 文 대통령 "이주할 수 있는 집이 중요"


흥해 체육관서 이재민 의견 청취 "지원금 적지만, 최선 다해 돕겠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민들의 의견을 듣고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서민주거 시설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이재민들이 대피한 포항 흥해체육관을 방문해 이재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설 등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안전진단을 통해 거주하기 힘든 건축물들은 하루 빨리 철거하고, 그분들이 이주할 수 있는 집을 빨리 마련해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며 "안전 문제가 없어서 빨리 보강공사 해도 되는 집들은 빨리 피해를 복구해서 포항시, 경북도와 함께 중앙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걱정이 커지고 있는 포항 액상화와 지열 발전소 등에 대해 중앙정부가 함께 검토하겠다고 약속했고, 이후 전반적인 지진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보니까 지진이 발생했을 때 가장 피해가 심한 곳이 아이들이 공부하는 학교 시설과 서민주거 시설"이라며 "지진에 취약한 곳에 대한 안전 점검과 내진 보강들을 서두르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이에 드는 재원으로는 법제도 개정을 통해 재난특별교부금을 재난 예방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을 제안했다.

대통령은 "재난이 발생하면 중앙정부에서 특별교부금을 내려보내 대응하게 하는데 이 재난특별교부금을 재해 예방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면 보다 많은 예산을 지진 발생 전에 건물의 내진구조를 갖추는 것에 사용할 수 있다"며 "법제도를 고치는 일도 함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피해 주민들의 의견에도 답했다. 우선 대통령은 주택 재건축에 필요한 임시거주시설을 기존 6개월에서 건축이 완공될 때까지로 해달라는 건의에 대해 "충분히 타당한 말씀으로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3개 동을 사용할 수 없게 된 대성 아파트에 대해서는 "재건축도 과거 주민들이 재건축조합을 구성해서 하는 절차와 달리 훨씬 절차를 촉진할 수 있다"며 "문화재 쪽도 포항시와 경북도가 경제성과 문화재 보호에 대한 취지까지 잘 조화시키면서 빨리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피해 주민들의 미비한 지원금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은 "우리가 특별재난지역으로 빠르게 지정했지만, 특별재난지역이 돼도 지원금으로 나오는 금액이 많지 않다"며 "부족한 부분들은 국민들이 의연금을 모아주기 때문에 배분을 돕고, 정부가 가급적 많은 금액을 무이자나 저리로 융자해서 감당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포항 지역경제 침체와 도시 재개발에 대해서도 중앙정부가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행정안전부도 지자체나 중앙정부의 회의나 행사를 할 때 가급적 포항시에 와서 행사를 하는 쪽으로 하면 포항경제가 도움이 될 것"이라며 "도시 재개발은 중앙정부가 기왕 추진하는 도시 재생 사업이 있으니 그것과 연계해서 추진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포항 지진 9일 째인 이날 포항을 방문해 지진 피해를 점검하고 이재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항 방문한 文 대통령 "이주할 수 있는 집이 중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