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성진 사퇴에 靑 비서실장 사과 "송구하고 죄송"


김명수 인준안 처리도 호소 "사법부 하루라도 멈출 권한 없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를 택하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그간의 인사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이와 함께 임 비서실장은 최근 인준이 불투명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간곡히 호소했다.

임 비서실장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성진 후보자가 국민의 뜻을 따르겠다는 의사표시와 함께 사퇴 입장을 발표했다"며 "청와대 역시 국회의 판단을 존중하고 수용한다. 그리고 앞으로 국회의 목소리를 더 크게 듣겠다"고 말했다.

임 비서실장은 "인사 논란이 빚어지면서 국민 여러분이 많은 걱정을 하고 계신 것에 진심으로 송구하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앞으로 더 잘하겠다는 다짐의 말씀도 드리고 싶다"고 사과했다.

임 비서실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을 하면서 차관은 중소기업 전문가로 모신 반면, 장과는 한국 벤처의 새로운 아이콘을 모시고 싶었다"며 "중소벤처기업부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혁신성장에 새 엔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경험과 열정, 헌신을 가진 분을 찾으려 노력했는데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저희들은 대통령의 업무지시로 인사추천자문위를 구성해 인사시스템을 보완해가고 있다"며 "앞으로 다가올 인사에 있어서 여야 이념의 벽을 넘어 적재적소에 가장 좋은 분을 대한민국의 전체 인적 자산 속에서 찾아 추천한다는 생각으로 각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임 실장은 국회에서 막혀 있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해 "행정부도 입법부도 사법부를 단 하루라도 멈춰세울 권한은 없다"며 "3권 분립의 한 축인 사법부 수장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24일 이전에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주기를 국회에 간곡하게 호소드린다"고 역설했다.

그는 "1948년 정부 수립 이래 국회의 동의 절차 지연을 이유로 사법부의 수장이 공석이 된 적이 한번도 없었다"며 "양승태 전 대법원장 동의안을 전임자 임기 내에 처리하기 위해 당시 야당이었던 지금의 민주당이 장외투쟁 중이었음에도 국회에 복구해 협조했던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종영, 이용훈 대법원장 동의안도 전임자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여야가 협조해서 처리했다"고 국회에 요청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성진 사퇴에 靑 비서실장 사과 "송구하고 죄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