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세월호 피해자 가족 초청해 진상규명 약속


"세월호 진상규명, 안전한 나라 위해 필요", 유민 아빠 "감격스럽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피해자 가족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만남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약속했고,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2기의 재건을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세월호 피해자 가족을 초청해 만났다. 세월호 유가족 190여명과 가족 대표자 16명은 대체로 4.16 가족협의회의 단체 노란 옷 차림으로 대통령을 만났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단식까지 함께 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된 후 만남이니만큼 이날의 분위기는 밝았다. 문 대통령도 세월호의 진상규명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붉어진 눈시울로 "선체수색이 많이 진행됐는데도 아직도 다섯 분 소식이 없어서 정부도 애가 탄다"며 "정부는 가족들이 여한이 없도록 마지막 한 분을 찾아낼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원인이 무엇이든 정부는 참사를 막아내지 못했다. 유가족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주지도 못했고, 오히려 국민들을 편 가르면서 유가족들에게 상처를 안겨줬다"며 "늦었지만 정부를 대표해서 고개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가족들의 한을 풀어주고 아픔을 씻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다시는 그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세월호의 진실 규명을 위해서도 정부가 국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전명선 4.16 연대 공동대표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응당한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가 불법 부당하게 자행한 수사 방해행위와 은폐조작 행위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그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 강력한 법적 조사기구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전 대표는 "2기 특별조사위원회의 재건이 필요하다"며 "독립적이고 강력한 법적 권한을 가진 국가 차원의 조사기구로서 2기 특조위가 진상을 제대로 밝혀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는 "5·18의 아픔을 간직한 5월의 광주가 민주화의 성지로 승화됐듯이, 자기고향 안산으로 돌아온 우리 아이들과 함께 안산은 4·16안전공원의 건립과 함께 안전생명의 교육도시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며 "안산공동체 회복과 4.16 재단 설립으로 안전한 대한민국의 토대들이 마련되도록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이날 노란 보자기에 싼 세월호 희생자들을 담은 앨범과 세월호 약전, 보석함을 선물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어머니들이 한 분 한 분 손작업으로 직접 만든 이건 세월호를 잊지 말자는 기념품인 것 같다"며 "마음 잘 받겠습니다"고 말했다.

'유민 아빠' 김영오 씨도 이날 "너무나 억울했는데 지금은 너무나 감동적"이라며 "3년이나 노숙하고 단식하고, 그렇게 만나달라고 빌었는데 지금은 그 응어리가 모두 터지는 것 같다. 이렇게 만나주는 것 만으로 우리들에게는 큰 위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세월호 피해자 가족 초청해 진상규명 약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