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과 전화 외교


양국 협력관계 증진 약속, 文 대통령 인니 폭탄 테러 깊은 애도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양국 협력관계 증진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부터 15분간 한-인도네시아 정상간 통화를 청와대 위민관 내 소회의실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한 가운데 가졌다.

조코 대통령은 "취임과 더불어 한국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이루어질 것을 확신한다"며 "양국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노력을 약속하고, 이 기회를 통해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전략적 동반자라는 것을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지 시각 24일 밤 9시 자카르타 동부의 버스터미널에서 발생한 폭발 테러와 관련해 "국내적으로 어려운 일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화와 축하인사를 해줘 감사하다"면서 인도네시아 국민과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2006년 전략적동반자관계를 맺은 이후 꾸준하게 교류와 협력을 증가시켜온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새 정부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를 주변 4강의 수준으로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특히 전략적 동반자이며 아세안의 주도국인 인도네시아와의 관계가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도록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박원순 특사 방문시 우리 기업의 투자확대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을 말씀했는데, 계획이 구체화 되어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가 늘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양국의 방산협력이 한 단계 도약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G-20 APEC, ASEAN 등 다자 정상회의에서 대통령님을 직접 만나 뵙기를 고대한다"고 했다.

조코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을 인도네시아로 초청했고, 초청에 응해주신다면 인도네시아 국민은 기쁘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고, 문 대통령도 "외교채널을 통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께서도 한국에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화답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과 전화 외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