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박영선·조승래 의원 에콰도르 특사단 파견


모레노 에콰도르 대통령 취임식 계기 한-에콰도르 SECA 등 추진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에콰도르 키토에서 개최되는 모레노 에콰도르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박영선·조승래 더불어민주당으로 구성된 경축 특사단을 파견한다.

청와대는 22일 "에콰도르는 한반도 문제 등 국제 무대에서 우리의 입장을 일관되게 지지해 주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자국의 발전 모델로 삼고, 우호 협력관계를 강화해 가고 있는 중남미내 주요 우방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특사단은 박영선 의원을 단장으로 하고, 조승래 의원으로 단원으로 하는 것으로 취임식 참석을 계기로 에콰도르 신 정부 고위 인사와의 면담 등을 통해 비슷한 시기에 출범한 양국 신정부 간 경제통상, 인프라, 개발 등 제반분야에서의 협력 확대의지를 재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에콰도르 신정부는 석유 중심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산업 다변화와 인프라 확충을 핵심 과제로 지속 추진할 계획인 만큼 우리 특사단은 한-에콰도르 전략적 경제협력협정(SECA)의 조속한 타결과 태평양 정유공장 건설사업 등 주요 국책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에콰도르측의 관심을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 정부가 조속한 타결을 추진하는 한-에콰도르 SECA는 에콰도르가 아시아 국가와 체결하는 최초의 무역 협정으로 양국이 2015년 8월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한 이후 2016년 11월 5차 협상까지 개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에콰도르의 130억 달러 규모의 태평양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와 8억달러 규모의 에스메랄다스 정유공장 2차 현대화 사업 등의 참여를 원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박영선·조승래 의원 에콰도르 특사단 파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