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헌 국면, 靑↔국회 주도권 경쟁 벌인다


靑 "대통령이 주도해야", 野 "싸워도 국회에서, 대통령 빠져야"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제안으로 개헌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청와대와 국회가 개헌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갈등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을 공식 제안한 이후 청와대는 개헌 논의를 주도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헌법 제10장 제128~130조에 명시된 개헌 절차에 따르면 개헌은 국회 재적 의원 과반수 또는 대통령의 발의로 제안된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이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며 "개헌안 논의가 지지부진하거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논의가 제대로 진척되지 않는다면 대통령이 좀 더 개헌 추진에 대해 많은 의사를 표현해 진행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비서관은 "지금부터 향후 개헌 일정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주도하겠다는 입장"이라며 "그러나 국회에서 좀 더 논의를 진척하고 국회안이 만들어진다면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회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임기 말인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을 주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국회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야권은 대통령의 개헌 발의에 대해 '최순실 게이트 덮기용'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순실, 우병우 등 측근 비리를 덮으려는 정략적 개헌, 국면전환용 개헌 논의 제안이 아닌지 매우 의심스럽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의도가 불명확한 정략적인 개헌 논의에는 동의할 수 없다. 대통령이 개헌론을 주도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대선 후보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천정배 전 대표도 "박 대통령이 '나쁜 개헌'을 이끌어서는 안 된다"며 "이를 위해 개헌 논의에서 청와대의 독주를 막아야 한다. 옥신각신 싸우더라도 국회에서 민의를 최대한 반영하는 개헌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최소한 개헌 과정의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는 뜻에서 새누리당에서 탈당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당리당략의 중심에서 개헌을 주도하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다.

여당에서도 이같은 목소리가 나왔다. 새누리당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이 개헌 논의를 주도해서는 국민이 그 의도에 대해 찬성할 수 없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경제위기와 안보위기 극복에 남은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유 의원은 "대통령이 당초 우려했듯 개헌이라는 '블랙홀'에 빠져 당면한 경제위기, 안보위기 극복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등한시한다면 이는 국민과 국가에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제안 이후 정부와 국회 차원의 개헌논의기구가 조만간 구성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청와대와 국회가 모두 개헌 주도권을 놓지 않을 뜻을 밝히면서 향후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헌 국면, 靑↔국회 주도권 경쟁 벌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