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B측 "회고록, 현실정치 개입 자제하며 썼다"


"정책 위주 기술, 차기 정부에 도움되고 싶었다"

[이영은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30일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현실 정치 개입을 극도로 자제하고, 정책 위주의 기술로 현 정부와 다음 정부에 도움이 되는 책을 남기고 싶었다"고 밝혔다.

회고록 기획을 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출판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와 정부가 승계되는 과정에서 정보나 정책 전달이 취약한 것 같았다"며 "국정 상층부가 한꺼번에 바뀌었기 때문에 그때 있었던 일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회고록을 통해) 어느 정도 말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출판 배경을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께서 현 정부나 다음 정부에 도움되는 정책 위주의 책을 남기고 싶어 했다"며 "(정치·외교 등) 민감한 내용들은 상당 부분 삭감했다. 이 전 대통령께서 현실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적절한 행동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회고록의 남북 접촉 비사(秘史) 공개를 비판한 것에 대해 "당시 왜 남북 정상회담을 하지 않았는지, 대남 대화를 제의할 때 북한의 태도가 구체적으로 어떻기에 우리 정부가 어려워했는지 정도는 국민들이 알 때가 됐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반박했다.

또 회고록 내용 중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청와대가 유감을 표한 것과 관련 "청와대에서 회고록을 다시 한번 정밀하게 보면 상당 부분 오해가 풀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개된 회고록에는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여당 내 반발을 두고 "전혀 근거 없는 추론이었지만, 내가 세종시 수정을 고리로 정운찬 총리 후보자를 2012년 여당의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심을 사게 됐다"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한편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앞둔 미묘한 시점에 회고록이 출간된 것에 대해 김 전 수석은 "회고록 집필 논의 초반부터 2015년 1월경을 완성 시점으로 잡았다. 예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회고록에서 자원외교 성과에 대해 설명한 것은 "만약 그 부분을 넣지 않았으면 문제가 있어서 빠진 것처럼 보였을 것"이라며 "자원외교에 대해서는 굉장히 철저하게 원론적인 입장만 넣었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회고록은 언제 나왔어도 정치적 논란이 되는 건 똑같을 것이다. 언제까지 국내 정치라는 변수 때문에 전임 대통령들이 계속 묶여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그는 "이 전 대통령께서 언젠가 (회고록에 담기지 않은) 정치적 부분에 대해서 다른 루트를 통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가능성을 열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B측 "회고록, 현실정치 개입 자제하며 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