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B 회고록 논란 전(前)현(現) 정권 갈등 '폭발'


靑 "유감스럽다", MB측 "회고록 보고 판단해야"

[채송무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 정권과 현 정권의 갈등 양상이 일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는 2일 발간할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 대해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통해 정면 반박한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전혀 근거 없는 추론이었지만 내가 세종시 수정을 고리로 정운찬 총리 후보자를 대선 후보로 내세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심을 사게 됐다. 박근혜 전 대표 측이 끝까지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한 이유도 이와 전혀 무관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기술한 것이 문제가 됐다.

청와대는 즉각 유감을 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인 원칙 있는 정치인 이미지가 훼손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실을 찾아 "박근혜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한 것이 당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한 것은 사실에 근거했다기 보다는 오해"라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세종시 수정안 이야기가 나왔을 때 박 대통령이 정치적 어려움 속에서 국토균형 발전 차원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 문제가 정치공학적으로 해석되는 것이 우리나라나 국민, 당에 어떤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된 돈 거래 이야기를 한 것에 대해서도 "놀라운 이야기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남북대화를 비롯해 외교 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하게 나온 것이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겠나"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도 재반박했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에서 이 회고록을 정밀하게 보면 상당부분 오해가 풀릴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했다는 내용이 없다. 언론평가보다 회고록을 정확히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전현 정권의 갈등 양상은 친박과 비박 간 대결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는 새누리당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일어난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 선거는 친박 조합인 이주영-홍문종 의원과 탈박, 친이계 조합인 유승민-원유철 의원의 대결구도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는 최악의 상황에서 원내 정책을 총괄하는 원내대표마저 비주류와 친이계가 접수하면 사실상 청와대는 여당에 대한 영향력을 상당부분 상실하게 된다.

새 원내지도부는 곧 있을 해외 자원외교 국정조사도 총괄한다. 해외 자원외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대 정책 중 하나로 국정조사에서는 친이계 핵심들이 증인으로 참석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국정조사의 결과에 따라 이명박 정권의 도덕성에 상처를 입으면 여권 내 친이계들이 기반을 잃게 될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 법적 처벌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서로 양보할 수 없는 상황에 마주한 친이 친박간 갈등은 앞으로도 상당히 관심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B 회고록 논란 전(前)현(現) 정권 갈등 '폭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