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가족, 여야 재합의안 거부…파행 장기화


새정치는 인준 부결 가능성, 與 "경제 살리기 우선 처리해야"

[채송무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총회를 열어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부결하면서 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20일 오후 7시 경기 안산 경기도미술관 강당에서 총회를 열고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대응에 대해 논의한 후 표결에 붙였다. 결과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원안의 압도적 찬성이었다.

유가족들이 여야 합의안에 대해 거부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원안을 요구하면서 세월호 정국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도 유가족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다수다. 38일 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유민 아빠’ 김영오 씨 곁에서 이틀 째 단식하고 있는 문재인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유족들이 지나친 것이 아니다"며 "문제는 소통과 공감으로 대통령부터 유민 아빠를 만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유가족의 편에 섰다.

박지원 의원 역시 "세월호 가족들과 합의하고 반대하는 일은 하지 않겠다고 우리는 약속했다"며 "오늘 밤 세월호 가족 총회에서 합의안이 부결됐다면 우리당도 인준을 부결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같은 유가족의 안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 분명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크게 양보하고 싶지만 우리도 양보할 수 있는 선이 있다"면서 "이마저 수용하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여야 재합의안이 오늘 저녁 유가족 회의에서 거부돼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제 파국을 막는 길은 세월호 특별법과 경제살리기 법안의 분리처리 밖에 없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박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을 재합의대로 처리해야 하는 책무를 끝까지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그래야 침몰 직전의 의회주의를 복원시키고 화살처럼 날아가는 경제살리기의 골든 타임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가족, 여야 재합의안 거부…파행 장기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