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심 업은 與, 국정운영 동력 회복


세월호 국면 주도권…野, 전략 수정 불가피

[윤미숙기자] 7.30 재보궐 선거가 여당인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이번 선거 결과가 향후 정국에 미칠 파장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재보선은 세월호 참사, 잇단 인사 파동, 유병언 수사 등 정부 여당에 대한 책임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치러진 터라 선거 초반까지만 해도 야권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왔지만, 결국 민심은 '경제'를 앞세운 여당을 택했다.

이에 따라 여권은 세월호 참사 이후 소실된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하고 향후 주요 현안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나아가 새누리당이 이번 재보선에서 11석을 확보, 안정적 과반(300석 중 158석)을 달성함에 따라 정부조직법 개편안, 김영란법 등 국가 혁신 관련법, 경제활성화법 등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관련 입법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게 됐다.

특히 새누리당은 교착 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 협상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게 됐다. 세월호 청문회 증인 선정을 둘러싸고 신경전이 치열한 국정조사특위 활동도 마찬가지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재보선 승리를 통해 정국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 수포로 돌아감에 따라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당장은 세월호 이슈를 전면에 부각시키며 대여 공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민심을 등에 업은 여권을 상대로 성과를 거두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이에 더해 내부적으로도 선거 패배에 따른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당 지도체제가 흔들리는 등 안팎으로 큰 혼란을 겪게 될 전망이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심 업은 與, 국정운영 동력 회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