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황교안·이성한, 유병언 수사 책임지고 사퇴해야"


국과수 "유병언 틀림없지만 사망원인은 판명 못해"

[이영은기자] 야권은 25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관련 수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황교안 법무장관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유 전 회장의 시신을 정밀 감식한 결과 "독극물 분석과 질식사, 지병, 외력에 의한 사망 여부 등을 분석했으나 부패가 심해 사망 원인을 판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은 검·경의 초동수사 미흡과 유 전 회장 검거 실패 및 미스테리한 죽음을 규명하지 못한 것에 대해 수사당국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유병언의 사인과 사망경과 시간은 미궁에 빠졌다. 국민들이 정부를 전혀 신뢰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정부는 국민들의 합리적 의혹을 유언비어로 치부하면서 이를 해소할 대책은 내놓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검·경은 유 씨를 추측할 수 있는 온갖 증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 행려병자로 처리했다. 수사의 기본원칙도 지키지 않았고, 서로 공을 차지하기 위해 정보를 공유하지도 않았다"면서 "온 국민을 우롱하고 무능과 무책임의 끝을 보여준 황 장관, 이 청장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유병언 수사참사'의 최종적 책임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있다"면서 "수사참사의 책임자 3인 황교안·이성한·김기춘은 해임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 박원석 공동대변인도 "제대로 된 정부라면 책임져야 한다"며 "우선 박근혜 대통령은 '유병언 검거'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느끼고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박 공동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검거 실패에 따른 사인규명 실패 책임이 있는 황 장관과 이 청장, 김진태 검찰총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단 한명도 구조하지 못하더니, 유병언 단 한명도 검거하지도 못한 것은 오로지 박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새누리당은 유병언 사망에 대한 국과수의 발표에 대해 "결과를 담담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아직도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결과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유병언 관련 각종 음모론과 루머가 판을 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향후 정부는 보다 철저한 후속수사를 통해 진실이 무엇인지 밝히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 대변인은 "검·경이 엇박자를 내 진실규명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국민들께서 실망하시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황교안·이성한, 유병언 수사 책임지고 사퇴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