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李 대통령 "日, 위안부 문제 책임있게 조치해야"


"전시 여성 인권 문제로 인류 가치와 올바른 역사에 반하는 행위"

[채송무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제67주기 광복절 축사를 통해 일본에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은 우리의 가까운 이웃이자 세계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이며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할 중요한 동반자"라면서도 "과거사에 대한 사슬이 한일 양국 뿐 아니라 동북아의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지체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양국 차원을 넘어 전시 여성 인권 문제로서 인류 보편적 가치와 올바른 역사에 반하는 행위"라며 "일본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이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후 14일 일본 왕을 향해 "한국 방문을 하고 싶어하는데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 진심으로 사과할 것이라면 오라고 했다"고 연일 대일 강경발언을 한 것과는 다소 변화된 것이다.

이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우리도 더 큰 차원에서 이웃나라들과 국제사회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그것이 세계 중심국가의 일원으로 성장한 우리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발전시켜 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숙한 자세"라며 일본에 대해서도 강경 자세만을 유지하지 않겠다는 뜻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기존 정책의 틀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외부적으로 나타나는 양상과는 다르게 우리 정부의 원칙있는 대북 정책을 실질적으로는 상당한 효과를 내기 시작했다"며 "이제 북한도 현실을 직시하고 변화를 모색해야 할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는 6자회담의 합의일 뿐 아니라 안보리 결의에 따른 국제적 의무로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우리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에 유의하면서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고 했다.

<사진 제공=청와대>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李 대통령 "日, 위안부 문제 책임있게 조치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