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정청 '6·13 이후 최우선 과제는 민생' 한 목소리


소득주도 성장 등 주요 기조 유효, 실질성과 속도전 주문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집권 여당과 정부, 청와대가 6·13 지방선거 이후 국정운영 최우선 과제로 민생 안정을 거듭 강조했다.

각종 고용지표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주요 경제정책 기조의 실질적 성과를 위한 속도전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제3차 고위 당정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 "선거의 영향에서 벗어난 시간인 만큼 내외의 여러 과제에 대한 성과를 내도록 당정청이 더 긴밀히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남북관계에선 대북제재의 제약을 받지 않는 범위에서 남북의 교류 및 협력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소득주도,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기본 기조를 확고히 유지하고 그 연착륙을 실현하는 데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국가와 대기업은 성장하는데 국민과 중소기업은 나아지지 않는 모순된 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한국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려 노력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년간의 성과를 자평했다.

그는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으나 미진한 부분이 적지 않고 정부와 청와대의 노력이 미치지 못한 국민들도 많다"며 "문재인 정부 2년차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노인·저소득층, 일용직과 장시간 노동자, 실업상태의 국민을 위한 정책들을 그 눈높이에서 시행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 이후 당은 선거 승리에 도취되지 않고 오직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경계심을 늦추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들의 선택과 결정이 현명하다는 것을 증명토록 집권 여당으로서 몫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쓴소리도 나왔다. 최근 고용악화 지표와 함께 최저임금 인상 과정에서 파열음이 발생하는 등 정책 추진 과정의 혼선을 경계한 목소리다. 민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자칫 정부의 주요 정책 기조가 퇴색될 수 있다는 것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 실행 과정에서 국민들에 목표를 제시하고 그 수단을 얼마나 잘 준비하는가를 잘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최근 최저임금 논란에서 소득주도 성장의 모든 부분이 최저임금인 것처럼 일부 언론과 국민이 오해하도록 방치한 점에 대해 정부가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청 '6·13 이후 최우선 과제는 민생' 한 목소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