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丁의장·여야 이낙연 청문회 이견 재확인


靑·與 설득 불구 野 '文대통령 사과' 거듭 요구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를 논의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회동에 참석, '투기성 위장전입 배제' 원칙을 밝히며 대야(對野) 설득에 나섰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협조를 요청했지만 야당은 요지부동이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전 수석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송구스럽다"며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리 지명을 서두른 것은 사실"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전 수석은 "앞으로 투기성 위장전입 문제는 사전에 강력히 검증하고, 2005년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 이후 위장전입은 원천 배제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비서실장이 나서 빠르고 진솔하게 고민까지 담아 사과하고 고충을 털어놨다. 진정성이 있다"며 "부족한 점은 부족한 대로 잘 메꿔가면서 야당의 담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결자해지 차원에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고 입장을 밝히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원내대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내정자만 해도 위장전입, 이중국적, 증여세 탈루, 거짓말 의혹까지 나타났는데 이런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대통령이 입장을 정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대통령을 대신한다는 비서실장의 브리핑 전문을 보면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은 다르다'고 한다"며 "이는 진정성 깃든 사과라기 보다 국민에 대한 훈계"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위장전입을 비롯한 5대 비리 관련자는 원칙적으로 고위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약속했는데 불과 2주만에 세 건 이상의 위장전입이 나왔다"며 "국민들이 앞으로 공약이나 평소의 요구를 지켜나갈 수 있을 지 많은 의문을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나머지 20자리가 넘는 고위공직자 인사 지명과 임명동의에 있어 위장전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 달라"고 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당론을 결정할 계획이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丁의장·여야 이낙연 청문회 이견 재확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