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휴대인터넷, 유선중심 신규법인에 사업권 줘야"...윤창번 하나로통신 사장


 

"휴대인터넷 사업권은 유선통신사업자 중심의 컨소시엄에 주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컨소시엄이 구성된다면 신규법인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윤 사장은 "휴대인터넷 사업권을 유선통신 사업자에 주지 않는다면 사업 확장을 막아 결과적으로 유선통신 사업자의 성장 잠재력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윤 사장은 "유선통신 사업자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사업권을 주는 것이 타당하고, 컨소시엄이 구성된다면 신규법인 설립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 사장은 "기간통신사업자의 외국인지분 한도를 확대해야 한다"며 "외국인들이 주식을 거래하지 못하면 기업가치가 하락하는 반면, 자본코스트가 올라 결국 국내 통신산업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가 줄고 이는 국내 IT산업의 성장동력에 결정적인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사장은 "기간통신사업자의 투자가 활성화되지 못하면 더 이상 IT 일등국가의 미래는 없다"며 "기간통신사업자의 국적성 등이 우려된다면 우선 후발사업자부터라도 외국인지분 한도를 폐지 또는 확대하면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윤 사장은 또 "시장지배적 사업자들이 독점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고집하게 되면 소비자 후생은 낙후되고 결과적으로는 통신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이 어려워진다며"며 "KT와 같은 지배적 사업자는 통신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하도록 새로운 시장과 서비스를 찾는 것이 임무"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윤 사장과의 일문일답.

- 기간통신사업자로는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외국인지분 한도 초과분 소진 명령을 받았는데 외국인지분 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9%로 정해져 있는 한도에서 약 1% 남짓 초과돼 있다. 투자자들이 조정해서 매각하면 된다고 본다. 그다지 많은 지분은 아니다. 현재 기간통신사업자들의 주가가 모두 뜨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외국인지분 한도가 모두 차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국내 증권시장 거래량의 60~70%가 외국인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국내 증시에서 매수세력의 주체는 외국인이고, 외국인이 주식을 사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런데 통신업체들은 외국인 지분 49% 제한 규제에 묶여 대부분 외국인들의 거래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기본가치보다 기업가치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자본코스트가 높아져 투자하기가 어렵다.

IT산업은 지난해 GDP의 15.6%를 차지하면서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IT산업의 투자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경제성장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우리나라가 IT 일등국가가 되기 위해 90년대 초반 초고속망에 44조원을 투자했다. 정부가 2조를 투자했고 민간기업이 42조를 투자했다. 그러나 망 투자는 어느나라도 돈만 있으면 언제라도 할 수 있다. 이미 일본이 우리나라를 바짝 뒤따르고 있다.

우리나라가 계속 한 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이제는 콘텐츠, 새로운 서비스 등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를 위한 자금이 필요하다.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과거의 일등국가'에만 안주할 수 밖에 없고 금방 덜미를 잡히게 된다.

이런 문제점을 안다면 외국인이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이미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통해 국적성 보장을 위한 공익성 심사제도 도입 등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있다. 더 이상 49%의 규제로 묶어 둘 이유가 없다. 그래도 기간통신사업자의 국적성이 걱정이 된다면 시장지배적 사업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자부터 외국인지분 한도를 확대해 주면 된다고 본다."

- 지난해 8월 사장 취임 이후 뭔가 성과를 보여줘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8월 취임 이후 11월까지는 외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사실상 12월부터 경영을 했다고 보면 된다. 그 4개월간 조직개편을 했고 외부인사를 영입하고, 내부 정리를 했다. 여러면에서 시간이 필요했다.

올 1분기 실적은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가시적인 성과가 조금씩 나타난다고 본다. 내가 사장으로 취임해서 다급히 뭔가 보여주기 위해 애써 노력하는 것은 내게는 좋지만 하나로통신에는 타이밍이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 또 모든 정부의 규제환경이 올 7~8월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시점이 맞춰져 있었다. 시내전화 번호이동성이 올 7월에는 부산, 그리고 8월부터는 서울에서 시작된다. 또 7월부터 시외전화와 국제전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너무 앞서가면 KT와 과당경쟁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개인 이미지를 위한 활동보다는 회사의 실익을 위한 활동이 더 중요하다. 마케팅 프로모션이 모두 5월 이후로 맞춰져 있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서둘기보다는 모든 활동의 프레임 웍을 짜고 가는 것이 순서이다.

앞으로 3년안에 하나로통신을 반석 위에 올려 놓기 위해서는 1~2개월의 준비기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 하나로통신의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전을 어떻게 갖고 있나.

통신서비스 중에서 VoIP를 도입해 시내전화 번호이동성을 하게 되면 수익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초고속인터넷과 번들을 하면 시장 효율이 높아질 것이다. 이렇게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사업만 골라 경쟁을 활성화하면 하나로통신의 미래가 있다."

- KT는 KTF와 원폰을 제공하겠다고 한다. 하나로통신에 위협적이지 않나.

"KT의 원폰이 시장에서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하나로통신이 원폰을 하게 되면 훨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있다. 중요한 점은 원폰 사업이 KT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후발사업자의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주는 방향으로 진행돼서는 곤란하다는 점이다."

- 시외, 국제전화 서비스를 사업목적에 추가했는데 이는 수익이 되는 사업에만 주력하겠다는 입장과 상반된 것 아닌가.

"하나로통신의 초고속인터넷과 시내전화 가입자가 400만에 달한다. 이들이 현재는 시외, 국제전화를 KT나 데이콤 그리고 온세통신의 서비스를 쓰고 있다. 이들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시외, 국제전화 사업을 하겠다는 목적이다.

타 경쟁사업자들이 하나로통신의 이런 시외, 국제전화 사업을 지나치게 방어하려고 하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지배적 사업자가 지나치게 독점력을 높이려 하면 소비자 후생이 낙후되게 돼 있고 이는 장기적으로 지배적사업자의 경영을 어렵게 할 것이다.

KT와 같은 지배적사업자는 기존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 한다. 사실 초고속인터넷도, 시내전화 착신음 서비스도 하나로통신이 먼저 시작했다. 그런데 KT가 뒤따라 들어와서는 막대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뒤에서 치고 들어오면 시장에도, KT에도 좋지 않다고 본다.

KT는 좋은 인력과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충분히 새로운 사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통신서비스 산업은 규모의 경제도 적용되지만 네트워크의 경제도 적용되는 사업이다. 이런 면에서 KT는 새로운 서비스 발굴에 나서야 한다. 이것이 국내 통신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 초고속인터넷 부분정액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 상위 20%의 가입자가 전체 트래픽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같은 트래픽 불균형 현상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스팸메일이 많은 이유도 정액제로 인한 폐해라고 본다. 부분정액제 도입 논리는 타당하다고 본다."

- 문제는 소비자들의 반감이 너무 크다는 것인데.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초고속인터넷 망 투자에 44조원이 들었다. 재투자를 하지 않으면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고 이는 결국 소비자 후생 저하로 이어진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재투자가 불가능하다. 결국 부분정액제의 도입취지가 고객을 위한 것인 만큼 소비자인 국민이 공감하는 합리적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본다."

- 통신서비스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사업자들의 이합집산은 어떻게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가.

"과거에는 2010년경 All IP 통신환경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그러나 지금은 2008년경이면 All IP 환경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이유가 바로 2.3GHz 휴대인터넷 때문이다. 내년 후반경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면 2007년경 서비스가 개시되고 2008년경이면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휴대인터넷은 무선과 유선의 융합이고 All IP로 가는 게이트웨이가 될 것이다. 정부는 휴대인터넷 사업자 선정을 통해 기존 시장의 질서와 신규시장의 구조를 잡아가게 될 것이다. 사업자들에는 휴대인터넷이 치열했던 경쟁에서 향후 지속성장이 가능한 시장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

- 휴대인터넷 사업자 숫자는 몇 개가 적당하다고 보는지.

"유선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던 가입자들이 무선으로 환경을 넓히기를 원한다. 이를 유선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들이 할 수 없게 할 경우 이는 기업의 성장성을 억제하는 것이고 투자를 막는 것이다. 정부가 이같은 일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이동전화 사업자들은 이미 IMT-2000사업권을 받았다. 무선에서 이미 데이터통신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다. 휴대인터넷까지 독식하려 하면 안된다고 본다. 따라서 유선통신 사업자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사업권을 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휴대인터넷의 수요는 약 600만~700만 가량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정도 시장 규모라면 3개 사업자 경쟁체제는 좀 어렵지 않겠는가. 정부가 통신 서비스 시장 전체가 지속성장 가능하도록 사업자 수를 정할 것이라고 본다."

"신규법인 설립도 검토해야 한다. 향후 수년간 국내에 새로운 대규모 통신 사업권 허가는 휴대인터넷 외에는 없을 것이다.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투자하려고 할 것인가. 신규법인을 설립해서 사업권을 주고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열어가도록 해 줘야 한다."

- SK텔레콤과의 합병이나 협력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사업을 하는데는 영원한 동지도, 영원한 적도 없다. 모든 통신사업자들과 협력이 가능하다. 비단 SK텔레콤과 협력하라는 법은 없다.

최근에 이용경 KT사장을 만나 스카이라이프와 하나로통신 초고속인터넷의 번들 상품을 하겠다고 얘기했다. 필요하다면 KTF나 LG텔레콤과도 결합해서 비즈니스를 할 것이다. KT 때문에 KTF가 안된다는 법 없고, LG텔레콤과 협력이 안된다는 법도 없다.

하나로통신은 KT와 모든 면에서 경쟁하지 않을 것이다.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잘하도록 할 것이다. 그래야 KT도 자극을 받을 것이고 그것이 비즈니스에서 상생의 방식이라고 본다.

하나로통신은 '초고속인터넷과 VoIP'를 화두로 삼을 것이다. 이것은 사실 가장 큰 시장이고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여기에 하나로통신이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만 하나로통신은 집중할 것이다."

- VoIP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하겠다는 것인지.

"VoIP에 관한 한, 2천만 이상을 확보하고 있는 KT보다 100만 가입자에 불과한 하나로통신이 유리한 입장에 있다는 점은 확실하다. 따라서, 하나로통신은 VoIP 시내전화를 조기에 추진하는 데 전력을 쏟고 있다. 철저한 고객(소비자) 마인드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므로, 정부 또한 합리적 수준에서 인터넷전화(VoIP) 역무를 확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로통신은 현재 서비스중인 PSTN 방식의 기존 가입자에게 시내/시외/국제/초고속인터넷에 이르는 다양한 원스톱 번들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VoIP 기반의 화상전화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 DMC 사업은 어떻게 진행할 생각인지.

"사업 자체가 정체돼 있다, 방송법 개정으로 케이블TV 시장이 M&A 정국으로 돌아갈 것이다. 아직 KDMC에 대한 지분은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DMC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인지 여부는 케이블TV 시장을 좀더 지켜보며 사업을 결정할 것이다."

- 8월이면 서울에서 시내전화 번호이동성이 개시되고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확대되는데 어떤 전략이 있는가.

"사실 하나로통신은 기업 고객이 KT에 비해 좀 적은 편이다. 시내전화 번호이동성이 되면 기업 시장을 좀 확대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4%선에 그치고 있는 시내전화 점유율을 연말까지 6~7% 선으로 높인다는 목표다."

- 두루넷 인수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적정한 가격이면 언제든지 매수할 생각이 있다. 그런데 두루넷도 잘 생각해야 한다. 법정관리라고 하는 것은 정부가 기업의 부채 및 이자 상환을 유예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두루넷이 올들어 위탁점들에게 12만원을 주는 가입자 유치 프로모션을 했다. 이런 방식으로 사업을 유지하려 하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루넷은 매출이 증가하지 않고 있다. 두루넷 입장에서는 가입자가 계속 이탈할 경우 기업가치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다. 이같은 현실을 채권단이나 관계 당국에서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현재는 관리인, 직원, 채권단, 법원의 이해가 서로 다른 것 같다.

지금이라도 적정가격에 매각하려 노력하는 것이 타당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늦으면 늦을 수록 두루넷의 기업가치는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대담=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정리=이구순기자 cafe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휴대인터넷, 유선중심 신규법인에 사업권 줘야"...윤창번 하나로통신 사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