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정부 IT 아젠다7-6] 한국경제의 IT재무장


 

인터넷으로 영화표를 예매해본 사람은 아마 느꼈을 것이다. ‘반지의 제왕’ 영화제목 하나로 어느 극장에, 몇 시 상영 분에 좌석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알 수 있고, 이를 비교해 가며 예약을 할 수 있었으면 좋을 텐데라고…

그러나 현재 영화표를 인터넷으로 예매하려면 극장이름을 모르면 안된다. 즉 OO극장에서 내가 보고싶은 영화 OOO이 상영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표를 예매할 수 있는 것이다.

개별영화관들은 정보화 투자를 통해 홈페이지도 만들고 인터넷 예약시스템도 갖추었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아직 만족할 수준이 못 되는 실정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정보화 수준은 개별 기업수준에서는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할 수 있지만 기업간의 정보화는 아직 미진하다.

세계최고의 인프라는 깔아놓았고, 대기업 위주이긴 하지만 개별기업 차원에서의 활용도 비교적 잘 하고 있지만 이를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새정부가 펼쳐야 할 IT정책의 시작은 여기서부터다. 현재까지 갖춰놓은 네트워크와 개별기업 수준의 정보화 활용을 기업간으로 통합하는 일이다.

◆'Web계열화' 구축

‘Web계열화’라는 말이 최근 생겨났다. 수직계열화, 수평계열화의 인터넷판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원청업체-하청업체-재하청업체 등을 하나로 묶어 업무 효율을 높이자는 취지다. ‘Web계열화’가 조달업무의 온라인화와 다른 점은 해당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종합적으로 묶어, 각 단계간의 연결만이 아니라 단계를 건너뛰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 ‘Web계열화’에 최종 소비자까지 연결된다면 정보화는 비로소 통합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이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상철 장관이 기회가 닿을 때마다 강조하는 '30% 인프라'론의 핵심도 IT를 모든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바탕이 되도록 하도록 하겠다는 점에서는 맥락이 같다. IT가 모든 산업의 30%에 해당하는 기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IT가 30%의 인프라 역할을 해 줌으로써 각 산업은 70%만의 노력을 정보화를 달성하고 이것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보통신부는 앞으로 정보통신산업 자체의 육성보다는 정보통신산업이 전통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최근 IT전문가들 사이에서 소위 '생산성 패러독스(Paradox)'를 지적하는 사람이 생기고 있다는 것은 IT정책 환경이 변했음을 잘 보여준다.

생산성 패러독스란 IT가 발전했는데도 왜 산업전반의 생산성으로 이어지지 않느냐를 지적한 것이다.

이에대한 설명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IT산업의 발전이 여타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것은 당위다.

지난 6일 전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이 금융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첨단IT기술을 접목해 금융·통신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한 것은 각 산업에서 이미 IT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결국 새정부의 IT정책의 성패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IT인프라를 한국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어떻게 접목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개발 자금을 투자하고, 인력을 양성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의식 변화가 뒷받침 돼야

사회전반의 제도가 뒷받침돼야 하고, 무엇보다 경제주체들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정부가 중소기업 IT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기업체에 ERP프로그램을 구매하도록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몇만개 중소기업 IT화'라는 사업의 실체도 사실 그것이다.

그런데 중소기업들 중에는 세원(稅源)노출을 꺼려 조작이 가능한 ERP프로그램을 메이커에게 요구하고 실제로 그같은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가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소용이 없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앞서 예를 든 극장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극장의 주인들이 자기 극장의 홈페이지만을 만들어 포털사이트에 올리는 것 보다 극장들끼리 연계해 서비스 하는 것이 모두를 위해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하고 이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자세가 돼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정보화 교육뿐만 아니라 정보화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도 동시에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정부 IT 아젠다7-6] 한국경제의 IT재무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