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5년 IT의 미래-5] 내비게이션


 

현재 GPS로 대표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일본의 경우 자동차 경로유도 시스템 또는 카 내비게이션이라는 명칭으로 실용화돼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GPS는 70년대 미 국방부가 군사목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카 내비게이션은 지구상공 2만200km에 쏘아올린 GPS위성 24개중 3개가 보낸 전파를 수신하고 마이크로파 펄스의 도달시간 차이로 위성과 단말과의 거리를 계산해 자동차의 경도와 위도를 측정한다.

기술발전 동향

카 내비게이션과 측량, 항공항로, 선박항해로부터 도입된 GPS의 현재 활용은 차량, 보행자용, 기상 및 지구관측 등 다방면에 보급돼 응용되고 있다.

앞으로 카 내비게이션은 ITS(첨단교통시스템)내에 포함되는 시스템으로 점점 더 중요한 존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카 내비게이션의 진화는 지도로부터 도로안내, 나아가 오락과 미래의 자동운전시스템에 연결되는 정보통신기기로 확대된다.

오락과 정보통신 등 미래에 어떤 기능을 중시하는가에 따라 카 내비게이션에 요구되는 기능도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모뎀을 내장한 유형이나 휴대전화와 접속할 수 있는 기종도 등장하고 VICS(도로교통 정보통신시스템)와 ATI(고도 교통정보서비스) 등 차세대 교통인프라의 정비에 따라 ITS시대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기술의 활용

카 내비게이션은 인터넷 접속과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재생기능, ITS 관련 기능이라는 다양한 기능이 곁들여지고 있으며 앞으로 다기능화, 고도화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앞으로 이동통신에 더욱 다양하게 이용됨으로써 보다 광범위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보다 생활에 밀착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내비게이션은 이 밖에도 사태감시 시스템, 조수위치 감시와 해일감시 시스템, 해저의 지각변동 감시 등 방재분야에서 유망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다양한 응용분야

내비게이션은 각 분야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우선 적용가능한 분야는 홈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각 가정에 설치돼 있는 전력계내에 통신기능이 딸린 서버컴퓨터를 내장시키려는 전력회사의 구상에 GPS 정보를 활용한 내비게이션을 접목하면 환자가 발생했을 때 긴급버튼을 눌러 전력계 서버에 저장돼 있는 GPS정보, 주소, 성명 등이 자동으로 119번에 통보된다.

GPS정보는 택시, 택배, 가전기기의 수리 등 가정방문이 필요한 업무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휴대전화 단말에 현재 위치 주변지도와 도시정보를 제공하는 위치지도서비스, 지정한 목적지 지도와 도시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지도서비스, 현 위치에서 지정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표시하는 경로검색서비스 등 보행자 내비게이션도 가능하다.

이와함께 배회벽이 있는 치매성 노인에게 휴대전화를 지니게 함으로써 현재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인 내비게이션 워커와 지진과 관련된 지각변동, 활성단층 등의 조사연구에 활용하는 GPS 관측망에도 적용할 수 있다.

향후과제

현재 목적지를 설정해 경로탐색을 할 수 있는 것은 도로폭이 5.5m이상인 도로이며 좁은 길에서는 목적지를 설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목적지를 동, 번지, 호수준까지 설정할 수 있는 기종은 좁은 도로를 나타내는 상세지도를 가진 일부 DVD 카 내비게이션뿐으로 경로탐색은 간선도로를 사용하는 경향이 강해서 목적지까지 최단경로라고 할 수 없다.

카 내비게이션이 앞으로 더욱 대용량화되고 다기능을 지닌 상품이 되는 것은 필연적이지만 이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고 조작이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것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현 주행장소,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 등 최소한의 기본적인 기능에만 단순화시킴으로써 조작을 간편하게 하고 원가를 억제해 나간다면 카 내비게이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뛰어난 측위성능이다.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낼 수 없다면 다른 기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카 내비게이션으로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5년 IT의 미래-5] 내비게이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