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5년 IT의 미래-4] 인터넷


 

인터넷을 사용한 서비스 제공과 활발한 신기술 투입으로 인터넷은 순식간에 전세계로 확대됐다. 이는 단순한 비즈니스 스타일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 생산구조마저 변화시키는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인터넷이 이같이 보급된다면 2015년에는 수도나 전기와 같은 인프라처럼 사회에 침투하게 될 것이다. 세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은 인터넷으로 연결돼 실현되며 누구나 공기처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세상이 올 것이다.

피어 투 피어(P2P)

P2P는 모든 컴퓨터가 클라이언트도 되고 서버도 되는 것으로 파일 등의 정보를 불특정 다수인 개인간에 직접 교환하는 기술이다. 음악용 MP3 파일을 교환한 냅스터가 유명하다.

이 P2P기술은 앞으로 데이터 공유시스템 실현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즉 클라이언트로서 일단 특정파일을 수신한 후 다시 서버로서 주위에 유포되는 것을 망내에서 연쇄적으로 하는 루머(Rumor)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유효성이 입증되고 있다.

또 www 검색이나 대전게임 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 블루토크(BlueTalk)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용 P2P 소프트웨어도 개발중이다.

보다 새로운 움직임으로 P2P기술과 인터네트워킹 기술을 복잡하게 융합한 기술이 싹을 틔우고 있다. 이것은 파일뿐만 아니라 사용자 컴퓨터 어플리케이션 기기를 직접 웹에 공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가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용 기기를 통해 조리법을 전송받아 자동으로 요리하는 전자조리법이 이미 판매되고 있다.

앞으로는 인터넷에 직접 접속하는 기능을 가진 기기가 등장하고 조리법을 직접 인터넷을 통해 가져와 'XX꺼내고 OO을 넣어 주세요'와 같이 요리를 만드는 사람에게 작업지시를 하는 간단한 에이전트 기능이 부가된 제품이 등장할 전망이다.

또한 주부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저녁식사 메뉴를 상담할 수 있는 냉장고가 등장할 것이 확실하다. 냉장고안의 재료, 기호, 칼로리, 영양균형 등에 따라 메뉴가 결정되면 인터넷 냉장고는 없는 재료를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주문한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에서 여러 판매점의 가격 정보를 입수해 필요한 재료의 중량과 가격에서 가장 저렴한 판매점에 주문하게 된다. 이같이 되면 미래 웹이용자는 인간보다 기계가 더 많을 것이라는 예측은 적중할 것이다.

인터넷 도서관

인터넷 도서관에서는 종이매체로 출판되던 서적을 디지털화해 웹으로도 볼 수 있고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출판저작물도 당연히 소장하게 된다.

미래에 인터넷을 이용해 디지털출판물의 도서대출 서비스가 이뤄지게 되면 디지털 출판물을 보기 위한 라이센스 키를 대출하는 시스템도 실현될 것이다.

특히 인터넷은 전세계에 연결되기 때문에 일본 노오, 가부키, 이탈리아 오페라와 같은 전통문화도 영상도서관을 만들어 교환함으로써 문화교류를 하는 것도 제안되고 있다.

2015년에는 다차원 영상기술 등을 사용해 마치 특등석에 있는 현장감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상현실이 실현될지도 모른다. 즉 대형공연장에서의 라이브공연은 실제 공연장에 있으면 실물은 작게 보이고 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이같은 문제를 완전해결할 수 있다.

미래 가상현실 기술은 전후 좌우 상하 전면 풀 스크린과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보는 사람 전원이 특등석에서 라이브공연을 체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액티브 네트워크

액티브 네트워크는 IP패킷의 라우팅과 포워딩을 하는 기존 라우터에 어플리케이션 계층까지 처리하는 네트워크로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라우터에 실행시켜 '네트워크를 프로그램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즉 인터넷경매에서 매수주문은 여러개 있지만 유효한 것은 최고가뿐이며 다른 주문은 서버에 보낼 필요가 없다. 이에따라 중간에 있는 액티브 라우터로 필터링을 하게 되면 서버에 모든 주문이 집중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멀티캐스트 방식에서 중간의 액티브 라우터가 전송패킷을 캐시하여 각 단말에 보낸다면 망자원의 낭비를 막고 서버 집중현상을 피할 수 있다.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5년 IT의 미래-4] 인터넷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