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의 IT 기술산업전망 6] 컴퓨터


 

컴퓨터는 독자적인 정보처리 저장 및 전송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대역 초고속정보통신망, 지역망, 인터넷 등에 연결, 컴퓨터 상호간 데이터교환을 통해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장치를 통칭한다.

컴퓨터기술은 인터넷기술이 이동컴퓨팅기술 등과 결합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컴퓨팅 시대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기술동향과 전망

컴퓨터 하드웨어의 고성능, 다기능화에 따라 PC와 워크스테이션의 경계가 사라진 것과 같이 저전력, 소형화기술과 유무선 통신기능이 강화되고 있다.

네트워크 중심의 컴퓨팅 개념으로 응용프로그램들이 분산됨에 따라 PC는 점차 가벼워지며 휴대폰과 같은 개인통신단말기는 지능화, 고기능화 추세로 발전돼 PDA나 IMT-2000 단말기와 같이 PC와 통신단말기의 경계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슈퍼컴퓨터기술은 미국과 일본의 주도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세계최초의 테라플롭스급 슈퍼컴퓨터가 개발, 운용되고 있다. 기존 슈퍼컴퓨터 하드웨어 기술외에 저가 기존서버와 상호연결망을 통해 사용되는 복합구조인 그리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중대형 컴퓨터기술은 여러개의 상용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고속 상호연결망으로 잇는 클러스터 구조로 시스템이 개발되고 리눅스 운영체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은 MS윈도즈에 대항해 IBM을 중심으로 리눅스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

스토리지시스템은 파이버 채널을 이용한 SAN기반 저장시스템과 LAN을 이용한 NAS저장시스템으로 기술이 양분되고 네트워크기반 분산공유 RAID시스템도 부각되고 있다.

국내 기술동향과 전망

국내에서 슈퍼컴퓨터 개발을 위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으나 상용 슈퍼컴퓨터를 개발한 사례는 아직 없다. 최근 기상청이 기상예보 전용 슈퍼컴퓨터를 일본 NEC사로부터 도입했다.

차세대 컴퓨터기술은 ETRI에서 현재보다 100-1천배 빠른 차세대 인터넷환경에서 대용량 멀티미디어 자료를 실시간으로 처리, 유무선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컴퓨터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사용될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멀티미디어 서버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모바일컴퓨팅 단말기는 개인휴대단말기인 PDA와 스마트폰과 같이 정보단말기술에 무선통신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로 급부상하고 있다.

리눅스 기반의 클러스터 서버는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리눅스기반의 병렬처리 클러스터 서버가 등장함에 따라 자금부족 등을 이유로 슈퍼컴퓨터 도입이 지연돼 왔던 소규모 연구소와 대학교 연구실을 중심으로 클러스터 서버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세계 산업동향과 전망

지난해 전세계 컴퓨터 판매대수는 전년보다 약 9% 감소했으며 올해에는 세계 컴퓨터 판매가 완만한 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컴퓨터 판매대수는 앞으로 2006년까지 약 10.3% 정도의 성장을 보여 2006년에는 19억6천만대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올해 컴퓨터산업의 회복은 세계경제의 회복과 직결됨에 따라 전반기에는 그 영향이 미미하고 후반기부터 성장률이 증가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에서 컴퓨터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태평양지역을 중심으로 컴퓨터시장이 활기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XP출시로 인한 새로운 컴퓨터 구매가 창출되고 특히 SCM 소프트웨어의 성장이 기대된다. 신형 펜티엄 Ⅳ급 PC출시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윈도우 XP가 본격보급되며 가정용 PC수요를 중심으로 세계 컴퓨터시장이 열릴 전망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초고속 인터넷망 확산과 대용량 멀티미디어 수요가 컴퓨터시장에 대한 수요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산업동향과 전망

국내 컴퓨터시장은 지난해 노트북 수요 등은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PC판매가 약 8%정도 감소하고 상반기에는 PDA의 증가세가 두드러진데 반해 하반기에는 주춤했다.

올 PDA 매출증가는 아시아권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앞으로 2005년 이후에는 PC판매가 성숙기에 들 것으로 보이고 대체수요가 절반을 차지하고 신규수요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컴퓨터본체 뿐만아니라 정보기기 전체 생산규모가 약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PC의 경우 향후 PDA 등 포스트PC 시장에 밀려 90년대와 같은 고성장세의 유지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

위성방송개시와 월드컵 특수, 새로운 PC운영체제 및 대체수요 등으로 인해 약 12% 정도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정보기기시장은 2006년까지 컴퓨터본체의 경우 연평균 11.7%, 컴퓨터 주변기기는 연평균 15.8% 정도의 성장을 보여 2006년에는 약 35조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 업체는 올해 가격경쟁이 지속되면서 이로인해 생산비용 감축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인터넷 판매에 대항하기 위한 기존사업자들은 새로운 판매망 전략을 실시할 전망이다. 또 경쟁심화로 기존사업자의 퇴출과 결합(M&A)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외 분야별 시장중에는 앞으로 5년간 플랫폼시장이 가장 큰 시장이 되고 국내에서는 시스템SW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국외에서는 스토리지 시장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부가가치 측면에서는 시스템SW 시장과 컴퓨터 부품시장으로 시장무게중심이 이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외 산업현황과 전망비교

세계 컴퓨터산업 동향은 플랫폼에서 각 컴퓨터 용량에 따라 IBM, 델, 컴팩 등이 시장점유율 선두를 유지하고 스토리지 분야에서는 북미시장이 약 8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시스템SW에서는 리눅스기반 운영체계 시장이 10%미만을 점유해 취약하고 부품분야에서는 인피니밴드 칩셋 개발이 주요사업자 현안으로 개발중이다.

국내 컴퓨터산업 동향은 플랫폼에서 슈퍼컴퓨터의 경우 네트워크 슈퍼컴퓨터 개발을 위한 준비단계이며 스토리지 분야에서는 SAN기반 SHD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스템SW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이 약 120억달러 정도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부품분야에서는 인피니밴드 칩셋 개발이 ETRI를 중심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다.

세계 컴퓨터산업은 플랫폼 분야에서 메인프레임 퇴조와 인터넷중심 컴퓨터환경이 조성되고 스토리지 분야는 독자적 시장형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스템SW분야는 리눅스가 활성화되고 부품분야는 SoC기반 ASIC산업 활성화가 예상된다.

국내에서는 플랫폼분야에서 인터넷 중심 컴퓨터환경과 초대형, 초소형으로 양분되고 스토리지는 재난극복시스템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스템SW는 리눅스 보급확대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급증이 예상되고 컴퓨터 부품분야에서는 메모리중심 반도체산업이 중심이 되지만 비메모리분야 산업이 조성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의 IT 기술산업전망 6] 컴퓨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