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젠 백업시스템이다-8] 뜨거운 관심, 국가정보 백업센터 수주전


 

연말 마지막 ‘특수’로 기록될 국가기간정보시스템(관세·국세·주민) 공동백업센터 구축과 행정정보시스템 시·도 백업센터 구축과 관련된 수주전이 시작됐다.

17일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입찰설명회에는 1백여명의 SI(시스템통합), 백업솔루션,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국가기간정보시스템 공동백업센터 270억원, 시도 백업센터 6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이번 프로젝트는 기술평가 결과 70점 이상인 업체에 한해 종합평가(기술평가와 가격 평가 합계)를 거쳐 고득점순으로 우선협상 대상자가 지정된다.

정부는 24일까지 제안서를 접수받아 연내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 내년 6월까지 센터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전산원에 구축되는 국가기간정보시스템 공동백업센터

국가기간정보시스템(관세·국세·주민) 백업센터는 실시간 이중화 방식을 지원하는 ‘미러 사이트(Mirror Site)’를 목표로 한다. ‘미러 사이트’ 방식은 데이터 복구 시간은 최장 4시간 이내, 데이터 유실시간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방식. 가장 이상적인 백업 방식이다.

이처럼 재해 직전 처리된 데이터를 100% 복구하려면, 로그 데이터를 동기(Sync)모드로 미러링하고, 기타 원장 및 애플리케이션, 운영체제 등 제반 데이터도 미러링해야 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백업 회선속도를 최소 155Mbps로 하고, 주민등록정보시스템은 T3급 이상의 정보전송률을 보장하도록 입찰 조건을 제한,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논란을 빚어왔던 공동 백업센터 위치는 용인의 한국전산원 3, 4층으로 결정났다.

김진호 행자부 정보화총괄담당관은 “그동안 옥천 조폐창, 조치원 KT 등 공동백업센터 위치와 관련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으나, 일단 한국전산원에 구축키로 정통부와 합의했다”며 “추가적인 국가기본정보시스템에 대한 백업센터 구축은 통합전산센터 구축BSP/ISP 결과를 토대로 이뤄지며, 이때 통합센터 운영에 대한 재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자 선정 기준은 기술평가에 70%, 가격평가에 30%로 종합평가를 진행, 최고 점수를 획득한 업체가 우선 협상 대상자가 된다.

시도 백업센터, 시군구 정보시스템을 시도 권역별로 통합 설치

행정정보시스템 시도 백업센터는 232개 시·군·구 정보시스템을 16개 주요 시·도 권역으로 나눠 구축하는 것이다.

시도 백업센터는 구축비용과 시스템 부하 등을 고려해서 DB 이중화 방식을 채택했다. 재해발생 8시간 이내에 복구가 완료돼야 하며, 시·군·구에 설치된 데이터베이스와 응용소프트웨와 동일한 형태로 구축해서 백업센터와 시·군·구간에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구축조건으로 ▲ 데이터의 정합성 보장 ▲ 유사 환경에서 구축사례 ▲ 향후 시스템 상호백업에 대비한 구성 ▲기존 백업체계 및 보유기술의 재활용 등을 강조했다.

사업자 선정 기준은 공동 백업센터와 달리 기술평가를 80%, 가격평가를 20%로 한다. 그 결과 최고 점수를 획득한 업체가 우선 협상 대상자가 된다.

관련 업계, 컨소시엄 구성 시작

국가 기간정보시스템 공동 백업센터와 시도 백업센터 모두 한 업체가 여러곳의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했다.

따라서 24일 제안서 마감 때까지 SI업체와 전용회선 사업자(통신업체), 백업솔루션 업계간에 막판 줄서기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두 곳 모두 집적정보통신기반시설에 준하는 보안요건을 지키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방화벽, 암호화 장비(통합보안 관리 제품) 등 보안 업체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지앤지네트웍스 김영모 분당 IDC센터장은 “통신업체나 IDC 업체는 통신망 백업 분야를 담당하기 위해 SI업체와 협력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며 “공동 백업센터와 시도백업센터 모두 시스템 사양과 네트워크 구성 등이 복잡하게 구성돼 있어 시스템 구축이 쉽지는 않을 것이지만, 연말 최대 특수인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젠 백업시스템이다-8] 뜨거운 관심, 국가정보 백업센터 수주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