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책]49가지 단서로 예측한 '중국의 미래'


중국에 대한 막연한 단상…실체 살펴보기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중국 경제는 곧 붕괴될 것이다? 중국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를 사들일 것이다? 중국인들은 이기적이고 무례하다? 중국에서는 민주주의가 불가능하다? 중국은 호전적인 독재 국가다? 중국은 마음만 먹으면 북한을 움직일 수 있다?

왜 중국에 대한 분석은 이렇게 극단적인 걸까. 중국을 과대평가하거나 또는 과소평가하는 신념 체계는 우리 안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고, 이러한 편견은 현실적 상황을 간과하게 만든다.

신간 '중국의 미래'는 우리가 무심코 받아들이고 있는 중국에 대한 49가지 편견과 오해를 전방위적으로 분석하고 파헤친 책이다. 이 책은 미국이나 중국의 시각이 아닌 새로운 시각을 담고 있다.

저자 중 한 명은 노르웨이 국방부의 중국 수석분석가이고 다른 한 명은 노르웨이 국방부 아시아 분과의 분과장이다. 노르웨이는 5대 석유 수출국이다. 전 세계에 원유를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동향에 민감하다.

또한 작은 나라답게 군사력과 군비를 증강하는 일보다는 타국을 연구하는 일을 중심으로 안보정책이 시행된다. 중국, 미국과 이해관계로 얽혀 있지도 않기 때문에 시각이 편향되어 있지 않으며 최대한 정확히 현실을 보려 한다.

저자들은 중국의 해외투자를 '탐욕스러운 기업 사냥'으로 보는 시각에 의문을 제기한다. 오히려 중국의 해외투자를 바라보는 서구인들의 두려움에는 지나친 면이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은 무역수지에서 흑자를 내고 있고 그 일부를 외국의 실물자산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행보라는 것.

다른 나라들 역시 중국에 투자를 한다. 차이점이라면 서구 기업들이 쉽게 팔 수 있는 유동증권을 사는 데 반해 중국 기업들은 유동성이 극히 적은 공장과 실물자산을 산다는 것이다. 또 중국의 국유기업이 정부의 지령에 따라 움직인다는 통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 국유기업들도 서구 기업들처럼 이윤을 추구한다. 대부분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국내외 기업들과 극심한 경쟁을 벌인다.

중국 경제에서 출발한 저자들의 시선은 중국 정치, 국민, 외교, 역사, 이제까지의 논의를 총망라한 중국의 미래로 향한다. 저자들은 중국이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한다고 해서 소련처럼 붕괴하는 것은 아니며, 인터넷이 공산당을 무너뜨릴 가능성도 희박하다고 전망한다. 중국과 미국의 전쟁 가능성도 극히 낮으며, 중국어가 영어를 제치고 공용어가 될 가능성도 없다는 주장을 내놓는다.

저자들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를 주도하는 초강대국이 될 거라는 장밋빛 전망에도 찬물을 끼얹는다. 경제적 영향력이 정치적 영향력으로 쉽게 바뀌는 것은 아니다. 수십 년 동안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었던 일본은 경제력을 패권으로 바꾸지 못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마르테 셰르 갈퉁, 스티그 스텐슬리 지음, 오수원 옮김/부키, 1만6천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49가지 단서로 예측한 '중국의 미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