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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Q 韓 콘텐츠산업 매출 26.4조원…전년比 4.5%↑


한콘진,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발간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지난 2016년 3분기 국내 콘텐츠 산업의 매출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26조4천억원으로 집계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강만석)은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 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3분기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조1천500억원 증가한 26조4천억원으로 조사됐다. 수출액은 1억600만 달러 증가한 17억5천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 6.4%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분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 성장을 견인한 분야는 지식정보(19.3%), 콘텐츠솔루션(9.6%), 애니메이션(8.5%) 등으로 분석됐다. 수출부문에서는 광고(55.8%), 방송(13.1%), 게임(11.4%) 등이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16년 3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7조1천109억원, 8천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9%, 15.8% 증가했다. 수출액은 5억4천123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올랐다.

콘텐츠 상장사들은 영화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2016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음악(28.2%), 지식정보(18.8%) 등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한편 '2016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111개 및 비상장사 1천204개에 대한 실태조사 자료에 근거해 작성됐다.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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